전쟁과 평화 1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45
레프 톨스토이 지음, 박형규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564.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아무것도 없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건 다 부질없다는 것과, 뜻을 알 수는 없지만 대단히 중요한 무언가가 확실히 위대하다는 것뿐이다.

도스토예프스키, 투르게니프와 더불어 러시아의 3대 문호라고 불리는 레프 톨스토이<전쟁과 평화>의 시작을 만나본다. 전체 4 권의 시리즈 중에서 제 1 권을 읽어보았다.

 

<전쟁과 평화> 1은 톨스토이의 뛰어난 작품들 중 하나인 전쟁과 평화라는 대서사시의 시작을 알려주듯이 재미나고 흥미롭다. 하지만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 무슨 이름들이 이렇게 길어거기다가 무슨 등장인물들이 이렇게 많아하고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다. 이 작품 전체에 등장하는 인물의 수가 559명에 달한다고 한다. 1권에서도 많은 이들이 나오고 긴 이름과 애칭으로 소개된다. 너무 많은 등장인물들로 인해 읽기가 힘들 수도 있겠지만 조연으로 등장하는 많은 이들의 개성 있는 특별한 이야기들을 만나보는 재미는 560여 페이지에 달하는 두께를 전혀 느끼지 않게 해준다. 물론 만연체의 문장이 다소 힘들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긴 시간 함께 하다 보면 익숙해져서 별 부담감 없이 훌륭한 고전의 세계로 빠져들 것이다. 수많은 등장인물들과 긴 문장의 숲을 헤쳐 나오면 고전만이 줄 수 있는 무언가 모를 따스함과 뿌듯함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1권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부는 러시아 귀족들의 전쟁에 대한 생각과 일상생활을 담고 있고, 2부에서는 전쟁이 눈앞에 펼쳐지며 전쟁을 이야기하고 있다. 오합지졸의 러시아 군대를 그리고 있는 데 어이가 없을 정도의 형편없는 조직이란 생각이 헛웃음을 짓게 한다. 3부에서는 러시아군이 나폴레옹의 프랑스군에게 대패한 아우스터리츠 전투를 그리고 있다. 역사적으로 실재했던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는 만큼 이 작품 속에서는 실존 인물과 허구의 인물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함께하고 있다. 여기에서 <전쟁과 평화>의 또 다른 매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적 사실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각주는 고전 문학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이 작품의 이해를 돕는 데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209페이지 각주 24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아직 1부에 머무르고 있는 데 각주 24 에서는 톨스토이의 실수를 이야기하면서 3부의 결말을 이야기하고 만다. 전쟁에 참여한 안드레이는 어떻게 될까? 궁금하게 여기기도 전에 미리 알려주고 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러시아의 귀족들이 전쟁이라는 아픈 역사 속을 지나가는 모습을 섬세하게 그리고 있고 아픔 속을 지나는 동안 겪게 되는 슬픔들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그저 인간이기에 벌일 수 있는 많은 일들이 벌어진다. 그중에서도 을 보고 피예르에게 접근하는 이들과 그들의 아부로 판단력이 흐려지는 피예르의 모습을 보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웠다. 물론 그의 을 보고 자신의 딸 옐런을 결혼시키려는 바실리의 모습은 조금 더 안쓰러웠다. 이렇듯 <전쟁과 평화>속에는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전쟁보다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 같다. 전쟁에 의한 육체적인 상처보다도 정신적인 상실이 더욱더 아프고 슬프다는 것을 알려주려 한듯하다. 이제 대서사시의 시작을 맛보았으니 대서사시의 결말을 감상하기 위해 4권을 향해 천천히 다가가야겠다. 천천히 한 권 한 권 만나는 동안 은근한 고전의 향기에 기분 좋게 취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