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카네기 메달 수상작
사라 크로산 지음, 정현선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2016 카네기 메달,영어덜트 도서상,아일랜드 올해의 청소년 도서상을 수상한 사라 크로산<원(one)우리가 하나였을 때>북폴리오를 통해서 만나본다. 책장을 처음 열면 시집인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되는 소설이다. 470여 페이지의 분량을 가진 책이지만 다른 소설들과는 다르게 시처럼 짧은 글과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다. 짧은 글과 단락으로 쓰여 형식적으로 시처럼 보일 뿐만 아니라 읽는 동안 각 단락들의 내용들도 한편의 시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아마도 가장 근본적인 인류의 문제인 죽음과 사랑을 다루고 있어서 더욱 시처럼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죽음이라는 결말을 알고 삶을 살아간다면 삶이 얼마나 고통스럽겠는가? 하물며 그 죽음의 그림자를 짊어진 주인공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워야 할 청소년이라면 얼마나 아프겠는가? 다가오는 죽음의 그림자를 지켜봐야 만하는 가족들의 슬픔은 또 얼마나 깊겠는가?


이야기는 흔히 샴쌍둥이라 불리는 '좌골부 결합형 쌍둥이' 자매의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그려진다. 틀림없이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자매 중의 한 명인 그레이스의 일기장을 보는 듯 소소한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생생하게 그려진다. 어려운 자매를 위한 후원금이 떨어지면서 가정 형편상 홈스쿨링을 포기한 두 자매는 열여섯 민감한 나이에 처음으로 학교라는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부드러운 그레이스와 씩씩한 티피는 학교라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서 존과 야스민이라는 친구도 만나고 첫사랑의 설렘도 느끼게 되고 친구들만의 여행도 가게 된다. 자매들의 신체적인 불행이 나오지 않는 단락들은 그저 평범한 소녀의 일상을 표현한 듯 유쾌하고 재미나다. 아마도 평상시에 두 자매가 보여주는 씩씩함과 위트가 이야기를 밝게 만드는 것 같다.


삶의 불행한 그림자와 늘 함께 하지만 자매는 비관하거나 슬퍼하지 않고 일상의 소소한 행복에 즐거워하며 삶을 산다. 살아가면서 다가오는 많은 슬픔과 아픔 그리고 고통을 대처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평범함'이 얼마나 소중한지 일깨워주는 이야기이다. 평범하고 지루한 일상을 살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자매의 일상을 통해서 삶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인 불행을 안고 살아가지만 정신적으로는 너무나 충만한 삶을 살아가는 자매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삶의 의미와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다시 한번 만나볼 수 있는 행운을 주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