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 -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 12인이 말하는 내 힙합의 모든 것
김봉현 지음 / 김영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김봉현은 대중음악 평론가이지만 힙합 저널리스트라는 직함을 더 좋아한다도 한다. 그만큼 힙합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것이다. 하지만 음악도 잘 모르지만 힙합에 대해서는 완전히 문외한인 내가 이 책을 통해서 얻으려 했던 이야기를 저자는 책의 첫머리에 적어놓았다. 오해. 힙합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다. 그런 이미지가 편견이나 선입견에 의한 오해였다면 바로 알고 싶었던 것이다. 저자는 처음부터 힙합에 대한 오해를 언급하며 이 책<밀리언 달러 힙합의 탄생>을 통해서 힙합의 본질진면목을 알아보고 힙합이 만들어낸 깊고 남다른 힙합의 세계를 만나보기를 권하고 있는 듯하다.

 

이 책을 만나기 전 내가 알고 있는 힙합은 정말 부정적인 이미지를 모아두었던 것 같다. 특히 힙합이 자본주의의 병폐 중의 하나인 금전만능주의에 물든 일확천금을 꿈꾸는 젊은이들, 또는 경쟁에서 밀린 젊은이들의 그들만의 음악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니 아는 래퍼는 도끼정도였다. 그것도 쇼미더머니라는 방송 프로를 즐겨보는 아들 덕분에 알게 된 이름이다. 정말 힙합에 문외한이었기에 책의 내용이 이해가 안 되면 어쩌나 하면서 책장을 열었는데 저자와 12명의 래퍼들의 친절한 이야기들 덕분에 쉽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즉 누구나 쉽고 흥미롭게 힙합의 멋과 에너지를 만나 볼 수 있는 책이다. 각자 래퍼들의 팬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래퍼들의 진면목을 볼 수 있을 것 같고 힙합을 잘 모르는 이들이라면 힙합의 이미지를 새롭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읽는 동안 이 책의 저자에게서도, 그가 인터뷰한 12명의 래퍼들에게서도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한 가지는 힙합에 대한 사랑이었다. 그들이 말하는 힙합에 대한 각자 다른 그들만의 사랑을 볼 수 있는 책이다. 각자가 꿈꾸는 힙합의 색은 어떤 색일지 그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만나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12명의 래퍼들 이야기의 공통점은 진실된 랩에 대한 생각인듯하다. ‘을 이야기하면 무엇인가 예술보다는 세속에 물든 저급한 사람으로 느껴지지만 속으로는 누구나 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살고 있을 것이다. 그런 마음속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그들이 말하는 이야기가 저급하지도 불편하지도 않다. 또한 그 진실을 표현하는 래퍼들의 솔직한 언어들이 화려한 수식어로 꾸며진 격식을 차리는 어떤 문장보다도 아름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아름다움은 솔직함에서 또 진실함에서 만날 수 있는 천상의 아름다움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의 선입견과 편견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힙합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정말 무엇이든 무지에서 오는 오해는 세상을 어둡게 만드는 듯하다. 어둡기만 하던 힙합의 이미지를 밝은 태양 속으로 이끌어주는 길잡이 같은 고마운 책이다. 힙합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정말 신나게 즐길 수 있을 것이고, 힙합을 잘 모르는 이들이라면 힙합에 대한 무지에서 빠져나오게 해줄 것이다. 많이 낯선 뮤지션들이지만 책장을 덮을 때쯤에는 너무나 친숙한 힙합전사들이 되어있을 것이다. 아직도 낯설지만 힙합과 친해지는 지름길 <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을 알고 있기에 조금씩 다가가볼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