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맛 - 2017년 18회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강영숙 외 지음 / 생각정거장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18회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들을 모아 생각정거장에서 출간한 이효석 문학상 수상 작품집 2017을 만나본다. 이번 이효석 문학상의 대상은 김유정문학상 등을 수상했던 강영숙 작가의 <어른의 맛>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중년의 여성이 현재의 삶 속에 자리한 대학 동창과의 만남에서 느끼는 이름 모를 감정들과 오래전 친구를 만나면서 과거 속의 자신을 다시 만나면서 느끼는 감정들이 담겨있다. 주인공 승신은 아이 없이 남편과 단둘이 사는 단조롭고 무미건조한 삶 속에서 유뷰남 친구와의 만남으로 무엇을 얻고 싶었을까? 또 오래전 연락이 끊겼던 친구와의 만남에서 무엇을 찾고 싶었을까? 이야기는 평범하게 흐르는 듯하다가 결말 부분에서 <어른의 맛>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다. 이게 뭐야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깜짝 놀랄 결말이 기다리고 있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이 책 속에는 대상을 수상한 <어른의 맛>이외에도 우수상을 수상한 여섯 작품들과 대상 수상 작가의 자선 작품<라플린> 그리고 제17회 대상 수상 작가인 조혜진의 자선 작품<작은 사람들의 노래>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이번 수상작품들을 친절하게 해설해주는 심사평이 담겨있어서 작품들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확실히 장편 소설들보다는 함축적인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단편 소설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 듯하다. 그런 어려움을 덜어주는 심사평과 대상 작가의 수상 소감, 인터뷰가 함께 담겨 있어서 작품집을 읽는 또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수상한 작품들을 읽다 보면 지금 우리가 살면서 느끼고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과 사회 문제들을 만날 수 있다. 박민정 작가의 <당신의 나라에서>에서는 우리 사회의 폭력성과 나 아니면 된다는 무신경을 볼 수 있었고 김금희 작가의 <오직 한 사람의 차지>에서는 어려운 처지의 한 남자와 그보다는 조금 나은 아내의 이야기가 슬픔과 함께 아픔을 주는 듯했다. 손홍규 작가의 <눈동자 눈동자>는 한 젊은이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는 괴로움을 안고 살아야 하는 초로의 주인공의 괴로움이, 조경란 작가의 <언젠가 떠내려가는 집>에서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가족 형태의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편안하게 읽었던 기준영 작가의 <조이>는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오랜 시간 떨어져 살던 자매의 제회를 통해서 가슴 따뜻해지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이효석 문학상이라는 상을 수상하기 이전에 여러 문학상들을 통해 검증된 작가들의 작품이어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책 읽는 즐거움을 한껏 느끼게 해주는 작품집이다. 벌써 문앞으로 다가선 가을을 함께 하기에 너무나 좋은 작품들이 담겨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