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 용기와 힘을 주는 아들러의 한마디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세정 옮김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개인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심리학 분야를 개척한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의 긍정적인 생각을 아이들에게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해 주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을 만나본다. 요즘 많은 매체를 통해서 아들러 심리학이 소개되고 있는데 아마도 아들러의 심리학이 '용기의 심리학' '긍정의 심리학'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고 있기 때문인 듯하다. 그런 아들러의 심리학을 우리 아이들에게 적용해서 아이들에게 소극적인 마음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그 용기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정말 좋은 책이다.

이 책의 구성은 1장 용기 있게 도전하자를 시작으로 총 5장으로 꾸며져있고 각장들은 28개의 소테마로 그 내용을 세분화하고 있다.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도 전혀 부담이 되지 않을 짧은 이야기들이 재미난 그림들과 함께 담겨있다. 재미난 그림들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있어서 끝까지 집중력을 가지고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은 자존감이 무엇인지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자신을 만들어가는 방법들을 배우고 삶의 주인공이 자기 자신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행복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용기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읽어도 좋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우리 어른들이 읽고 우리 아이들의 행복이 어디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또 우리 아이들의 밝은 웃음을 어떻게 지켜주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 또한 우리 어른들의 삶의 자세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만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인듯하다. 제목은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이지만 어른들이 읽고 진정한 행복에 대해서 생각해보기에도 전혀 모자람이 없는 좋은 책이다. 아이들을 위해 싶고 가볍게 만들어진 책이지만 그 내용의 깊이나 생각의 폭은 어른들이 보기에도 충분하리라고 생각한다. 삶이 힘들고 혼란스러울 때 삶의 역경을 이겨낼 용기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해 줄 소중한 책을 만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한번 만나보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