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하게 쓸모있는 경제학 강의 -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지금 여기 시민을 위한 경제학
유효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많은 언론과 서적들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해 언급하면서 매번 등장하는 용어가 제4차 산업혁명이다. 그래서 몇 권의 책들을 통해서 불안한 미래에 대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누군가에게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질문을 받는다면 명쾌하게 답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정확하게 알지 못하니 전혀 알지 못하는 것보다 더 불안감만 높아지는듯하다. 그런 불안감을 한 번에 정리해준 책을 만나보았다. 21세기북스에서 나온 유효상 교수의 <알뜰하게 쓸모있는 경제학 강의>를 통해서 제4차 산업 혁명이 무엇인지 그리고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미래와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얻게 되었다.


이 책은 총 네 파트로 구성되었는데 번째 파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말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고 있고 번째 파트에서는 표준경제학과 행동경제학의 차이를 보여주고 미래에 맞는 행동경제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번째 파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유니콘'들을 보여주고 빠른 변화와 흐름에 편승하되 따라 하지는 말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 번째 파트에서는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그리고 가져야 하는 것들에 대해 역시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고,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할 수 있는 자세와 그를 통한 일과 미래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다른 도서들에서 느꼈던 저자가 말하고 있는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지식의 저주'를 전혀 느낄 수 없다.그리고 경제학을 모른다고 해도 누구나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았고 책의 중간중간 도식화된 설명들이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어서 더욱 좋았다.


이 책을 통해서 정말 제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조금은 알게 된듯하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등의 단편적인 단어들이 전혀 연결되지 않았었는데 저자의 도움으로 이제 서로 연결되어 조그마한 불빛을 볼 수 있게 된듯하다. 우리나라에 없는 '유니콘'을 빠른 시일안에 잡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창의적인 '스타트업'과 도전정신을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다가온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게 해주는 고마운 책이다. 알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을 용기로 바꿀 수 있게 커다란 도움을 주는 책을 만나는 행복한 경험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