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진 1. 보온 - 세상 모든 것의 기원 오리진 시리즈 1
윤태호 지음, 이정모 교양 글, 김진화 교양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강연회도 많아지고 관련 서적들의 출판도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다양한 인문학 관련 책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인류'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 그리고 최근에는 언어학자 김성도 교수의 '언어인간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의 사유를 함께 해보았는데 새로운 관점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바라본 '인류'는 언제나 새롭고 흥미로운 과거와 미래를 함께 하고 있다. 그런 인류에 대한 이야기를 이번에는 '미생'의 작가 윤태호의 신작<오리진 001 - 보온>위즈덤하우스를 통해서 만나본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100권의 만화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1권이다.

 

 우선 이 책은 분명 만화책이다. 하지만 만화라기에는 너무나 아름다운 그림들이 문득문득 영화를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좋은 그림들을 담고 있다. 그리고 영화배우보다 더 생생한 표정 연기를 하는 등장인물들이 있어서 더욱더 흥미롭고 재미나게 작품을 접할 수 있다. 또 다른 이 책의 매력은 인류를 항상성(Homeostasis)이라는 정말 색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들이 체온을 유지하려는 '보온'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시리즈의 시작을 정말 흥미롭고 재미나게 보여준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는 서울 시립 과학관 이정모 관장이 생명에 대해서 재미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서 이 작품에 색다른 매력을 더해주고 있다. 이런 매력들을 만나다 보면 책의 표지에 있는 '교양 만화의 탄생' 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조석 작가의 '마음의 소리' 와 윤태호 작가의 '미생'을 드라마를 통해서 먼저 만났을 정도로 만화를 그리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오리진>의 시작을 함께 하면서 윤태호 작가의 팬이 되었고 <오리진>의 끝을 꼭 함께 할 것 같다. 100권이라는 긴 여행을 함께하는 동안 작가와 함께 조금씩 다가오는 인공지능과의 동거에서 우리 인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은 기분 좋은 설렘을 안고 오리진의 002를 만나보려고 한다. 위트 넘치는 인문학 도서를 원하고 있는 이들에게 꼭 한번 만나보기를 권하고 싶다.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의 만화를 통해서 인문학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유발 하라리, 인간의 조건을 논하다." 라는 주제로 유발 하라리 X 윤태호 크로스의 명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주 일요일, 9월 10일 오전 10시 40분 OtvN과 tvN에서 공동방송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아서 함께 적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