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인간학 - 인류는 소통했기에 살아남았다
김성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 좋았던 일들 중에 하나가 21세기북스를 통해서 '건명원'을 알게 된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건명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만나는 즐거움이다. 이번에 만나볼 즐거움은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김성도 교수의 다섯 차례의 '건명원' 강의를 책으로 만든 <언어인간학>이다. 인류의 진화를 언어의 발달과 연관 지어 바라본 정말 색다른 관점의 이야기이다. 인류의 문명과 언어와의 관계를 언어학적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어서 지금까지 읽었던 인문학 책들과는 다른 내용을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나 흥미롭다. 이 책 속의 내용들이 모두 새롭고 흥미로웠지만 요즘은 너무나 당연한 '묵독'이 6세기경에는 복화술에 버금가는 고난도 기술이었다는 이야기와 우리글 한글의 우수성의 증거와 학자들의 말들을 만나 볼 수 있어서 너무나 행복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5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강의마다 자세한 내용의 소제목들로 세분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언어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도 정말 쉽고 재미나게 책을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인류의 종 중에서 유일하게 언어를 만들어내고 '내일'이라는 보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알아낸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를 시작으로, 문자 이전에 이미지를 만들어낸 호모 그라피쿠스(Homo graphicus), 선사(先史)를 뒤로하고 역사(歷史)로 들어선 호모 스크립토르(Homo scriptor), 말하는 인간 호모 로쿠엔스(Homo loquens), 그리고 지금도 진화 중인 호모 디지털리스(Homo digitalis)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진화 과정을 특징 있는 다섯 인류를 제목으로 하여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P.80.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몰아낼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비밀 병기라고 할 수 있는 상징의 언어 시스템으로서 완전한 이중분절(二重分節) 시스템을 갖고 있었던 덕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모 사피엔스 성공의 가장 큰 일등 공신 ‘언어’라는 것입니다. 
 

언제나 새로움은 설렘과 즐거움을 준다. 인류 문명의 발전사를 여행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데 여행을 시작하는 관점이 흔히 만날 수 있는 인문학적인 관점이 아니라 처음 접하는 '언어학적인 관점'이라서 더욱 흥미로웠다. 흥미로운 여행은 인류가 언어를 통해 '소통'하게 되었다는 것에서 시작되고, 활판 인쇄술의 발달로 문자의 민주화, 보편화를 만들어 낸 15세기를 거쳐서, 마지막으로 저자는 기록해두면 절대 망각하지 않는 컴퓨터의 등장으로 처한 인류의 새로운 문제를 기억과 망각의 '균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새로운 선장과 함께 인류의 발전사를 맛보고 싶은 이들에게 정말 꼭 한번 승선해보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