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 - 마음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키워드 20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2. 나이가 들수록 더 중요해지는 것은 '내 삶'과 '내 삶을 바라보는 또 다른 나' 사이의 거리 조절인 것 같다. 


몇 해전 20대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던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저자 정여울이 이번에는 30대에 접어드는 이들이 읽고 느끼면 좋을 것 같은 책 "그때,나에게 미처하지 못한 말"을 발표해서 만나본다. 이 책은 30대를 지나온 저자가 자기 자신이 지나온 길을 돌아보며 뒤에 오는 이들은 이렇게 저렇게 오라며 길을 안내해 주고 있는 듯한 우리들 인생의 안내서 같은 좋은 느낌의 책이다. 그 길을 따라 아름다운 유럽의 풍경을 담아낸 사진들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매력이라 할 수 있다.


P.180. 그 사람이 내 마음대로 따라와주지 않는 게 그림자가 아니라 그 사람이 내 마음대로 해주기를 바라는 바로 그 마음이 그림자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들 마음을 힘들게 하는 20가지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 키워드 하나하나를 자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들과 함께 생각해보려고 하는 듯하다. 자존감, 소외, 상처, 관계, 독립, 용기, 후회, 기다림 등 우리들 마음속에 자리는 차지하고 있지만 그 자리가 온당한지 또 적당한지 모를 20가지의 키워드를 마음속에서 적당한 크기와 넓이로 그려보고 있다. 그런 마음속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많은 심리학자들의 이야기나 불교 경전 등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제시해주고 있다. 명상 방법 중의 하나인 "마음 챙김"에 대한 언급이 나와서인지 모르지만 에세이를 읽으면서 명상의 세계에 빠쪄드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P.26. 나를 사랑할 줄 안다는 것은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지키는 일이다.


 처음 도입부부터 책장을 덮을 때까지 너무나 아름답고 향기로운 글들이 눈을 호강시키고 마음을 힐링 시켜주는 섬세한 느낌의 책이다. 저자가 느꼈던 다양한 감정들을 솔직하게 보여주고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더욱더 친근감 있게 다가오는 것 같다. 다사로운 햇살과 향기로운 꽃향기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계절인 이 봄에 만나본다면 더욱더 향기로울 것 같은 책이다. 특히 혼란스럽고 힘든 20대를 지나 조금은 안정적이지만 아직도 혼란 속에 있을지 모를 30대의 마음을 어루만져주 기에 충분한 "마음챙김"이 담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