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게 어때서
로빈순 지음 / 동아일보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빈순 표류기라는 대문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중인 주인장의 에세이집을 만나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캐나다로 이민을 갔다가 한국에서 평범한 워킹맘으로 살고 있는 40대 주인장의 일상이 녹아든 에세이이다. 지극히 평범한 우리들의 일상을 담았지만 막상 글을 읽다 보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매력적인 글들의 모음이다.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한 번쯤은 경험했을 평범한 이야기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과 추억 속 아름다움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P.56. 평범한 게 어때서?

     아무리 평범한 나도 내 삶 속에서는 엄연한 주인공이다


많은 이들의 자신들의 책 속에서 줄기차게 외치는 것들 중 하나가 우리 인생의 주인공은 어떤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남들과의 비교나 지나친 자기 비하를 피하고 자신 있게 내 삶을 내 의지대로 살아가라고 말하고 있고 이 책의 저자 또한 책의 도입부에서 그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는 걸 저자도 알고 우리 독자들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 어려움의 극복을 저자는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데에서 시작해보라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흘러가는 세월을 잡을 수 없다면 세월과 함께 변해가는 우리의 모습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평범하지만 당당하게 살아가라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P.151. '사랑'의 또 다른 이름은 '의리'라는 생각이 든다.


P.199. 자식의 반항을 예방하는 방법은 '그냥 믿어주는 것'...


저자의 에세이를 보면서 성별은 다르지만 비슷한 연배로서 많은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직장과 가정 그리고 육아까지 책임져야 하는 내 아내와 같은 직장맘들에게 짙은 추억 속 향수만큼이나 깊은 울림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글들이 재미난 그림과 함께 펼쳐진다. 가볍게 그려진듯한 캐릭터는 너무나 친근함을 주며 그 자체만으로도 지친 워킹맘들에게 편안한 안식처를 주고 있다. 따스한 봄날 우리를 찾아온 향기로운 봄 향기처럼 향기로운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