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인문학 - 새벽에 홀로 깨어 나를 만나는
김승호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뒤를 돌아보고 반성하고 미래를 예측하여 설계하는 일은 수시로 마주해야 하는 삶의 기본적인 문제인듯하다. 살아있으므로 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문제들이 때로는 우리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특히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할 지혜나 방법을 생각할 여유가 없는 긴박한 상황에서는 더욱더 힘들게 느껴진다.  그런 결정의 순간이 찾아오면 우리는 그 문제를 깊고 빠르게 생각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바로 그 순간 필요한 지혜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갖게 해줄 수 있는 길이 '명상' 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서점에서 만날 수 있는 명상에 관련된 책들은 대부분 명상이 좋다는 점만을 이야기하고 있다. 명상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명상이나 단전호흡의 방법을 인문학적인 시선과 함께 보여주는 책은 그다지 많지 않은 듯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책을 천천히 정독해 줄 것을 권하고 있는데 총 4부로 이루어진 이 책의 제1부의 첫 장만 만나보더라도 정독해야 하는 까닭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명상에 대해서 너무나 가벼운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던 나만의 특수한 상황일지도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서 명상이 무엇이고 명상을 하는 방법과 명상의 필요성 등을 확실히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서 너무나 좋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은 '황정'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부분이었다. 솔직히 처음 듣는 단어이고 또 처음 듣는 이야기라서 조금은 망설였지만 책을 다 읽은 요즘은 내 배속 깊은 곳에 있는 황정을 찾아서 내 생명의 기운을 5퍼센트 정도로 키우고 싶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살고 있다. 그러려면 많은 수련이 필요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저자의 친절함이 곳곳에서 묻어나는 명상 인문학과 함께라면 다소 수월할지도 모르겠다. 명상의 즐거움과 매력들을 충분히 알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좋은 책과 행복한 한때를 보낼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