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김신회 지음 / 놀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속 또 다른 분위기의 표지.. 


참 독특한 에세이가 있어서 만나보았다. 우선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라는 제목에 시선을 빼앗겨서 설레는 호기심을 안고 책장을 넘겨보았다. 어른들을 위한 에세이라는 책 소개와는 어울리지 않게 보노보노라는  만화 속 주인공을 표지에 그리고 제목 문구에도 넣고 있어서 조금은 의아했다. 하지만, 보노보노라는 만화를 읽어보지 못했던 나의 무지에서 온 착각이었다. 아마도 보노보노라는 만화는 아이들에게는 교훈을 주고 어른들에게는 삶을 돌아보게 하는 매력적인 작품인듯하다.

P.182. 가장 멋진 사람은 꿈을 이룬 사람이 아니라, 꿈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자신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이다. 꿈 같은 거 이루지 못한다고 해서 가치 없는 사람이 되어버리는 건 아니니까. 


이 책의 저자는 1986년부터 현재까지 일본에서 연재되고 있는 "이가라시 미키오"의 작품인 "보노보노"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삶을 대하는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다. 보노보노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접할 있는 삶의 지혜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른으로서 오늘을 살아야 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평범한 삶도 충분히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제목에서 말하고 있는 보노보노처럼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솔직하게 사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만화의 캐릭터들 소개를 정독하기는 처음이었다. 

서로의 관계를 어색하게 만들고 결국에는 멀어지게 하는 것은 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솔직하지 못하고 가식적으로 상대방을 대하면서 생기는 문제들일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것도 우리들의 정신 건강에 정말 커다란 도움이 것이기에 저자가 말하고 있는 "솔직하게 사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너무나 공감하는 내용이었다.


P.273. 꿈이 왜 이상하냐면, 다들 원래부터 이상하기 때문이야. 깨어 있을 때는 '그러면 안 돼, 이러면 안 돼' 따윌 생각하면서 조금 덜 이상하게 행동할 뿐이야. - 야옹이 형


책을 보는 동안 너무나 많은 좋은 글들과 내용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처음에 가졌던 만화인데라는 의구심은 책 속으로 점점 깊이 들어갈수록 만화이지만 이라는 놀라움으로 자연스레 변해갔다. 보노보노라는 만화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삶의 지혜를 보여주고 있는 작가의 혜안이 너무나 놀랍고 짧은 만화 속에 커다란 울림을 담아낸 보노보노의 작가에게도 놀랐다. 시간이 된다면 보노보노를 한번 만나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벚꽃 흩날리는 공원 의자에 앉아서 보노보노처럼 사는 방법을 만나보는 것도 아름다운 시간을 만드는 일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