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새의 봄, 여름, 가을, 겨울 - 생명과학자 김성호 교수와 함께하는
김성호 지음 / 지성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악산 아래 살면서 가끔씩 볼 수 있었던 작은 새들의 이름을 궁금해했다. 그럴 때면 아이와 함께 동물도감을 찾아보지만 원하는 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 궁금증을 풀지 못한 아쉬움을 안고 살아가다가 아이와 나의 아쉬움을 달래줄 좋은 책을 만나서 읽어보았다. 정말 많은 새들의 이야기들을 아름다운 사진들과 함께 볼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제 조금씩 따사로운 햇살에 야외로 나갈 기회가 많아질 터인데 그때 함께 한다면 아이와의 즐거운 추억에 커다란 도움이 될 정말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생명과학자 김성호 교수가 서남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지리산과 섬진강의 소중한 생명들에 관심을 가지고 오래 시간 관찰한 여러 생명들 중에서 작은 새들의 삶을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함께 담아낸 소중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새들의 습성을 이야기하면서 아름다운 새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본 인간들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작은 새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저자의 자연에 대한, 생명에 대한 사랑을 엿보는 즐거움도 가질 수 있어서 더욱더 좋았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서 작은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배울 수 있으리라는 것은 이 책을 만나본 이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사계[四季]를 기준으로 각장을 나누고 있다. 짝짓기와 둥지 짓기로 분주한 날들을 보내는 을 시작으로 새들이 성장을 위해 애쓰는 여름, 그리고, 떠나는 철새와 남는 텃새들을 이야기하는 가을, 끝으로는 추위를 견뎌야 하는 겨울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따라서 사계절을 여행하다 보면 새들의 사계절이나 우리들의 사계절이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작은 생명이나 우리의 생명이나 모두가 다 소중하다는 생각에 이르러서는 아름다운 자연을 정말 잘 보전해서 잘 전달해주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작년 여름 뒷마당을 찾아와주었던 작고 아름다운 새가 올해도 다시 한번 찾아와주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