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산다는 것 - 조선의 리더십에서 국가경영의 답을 찾다
신병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방송을 통해 잘 알려진 건국대 사학과 신병주 교수의 새로운 책을 매일경제신문사를 통해 만나본다. 이 책은 조선시대의 왕들의 삶을 한 나라의 왕으로서의 삶과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함께 보여주며 많은 재미난 이야기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 책은 제목부터 특이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왕생[王生]이라는 다소 강한 느낌의 제목으로 시선을 끈다. 하지만, 왕으로 산다는 것의 가장 큰 매력은 저자가 조선시대의 역사에 권위자인 신병주 교수라는 점이다. 저자는 방송을 통해 교과서에서 쉽게 배울 수 없는 역사 속 흥미로운 이야기를 보여주어 명성을 쌓았기에 이 책 속에서 저자가 보여줄 다양하고 재미난 역사의 길들이 기대되었다. 저자와 함께 걸어간 역사 속 여행은 그런 기대를 "역시"라는 말을 연발하게 하는 재미난 경험이었다.


왕생. 제목에서 느껴지듯 이 책은 왕으로 산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들은 남의 이야기를 하고 듣는 것을 참 많이도 좋아한다. 그래서 내가 가지 못한 길을 가는 소설 속 주인공들의 삶을 만나보기 위해서 많은 소설들을 읽는 지도 모르겠다. 그런 남들의 이야기들 중에서도 궁궐 속에서 일어나는 한 나라의 지존인 왕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이 책의 재미는 이야기의 소재만으로도 보장된 것인듯하다. 그런 보장된 흥미로운 이야기들 속에서 왕들이 겪어야만 했던 지존으로서의 고충과 한 인간으로서의 번뇌를 만나 볼 수 있어서 더욱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또한 이야기의 중간 중간 보이는 저자의 깊이 있는 해설은 이 책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는 듯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얼마 전 읽었던 역사소설 속 주인공 이우 왕자가 조선 관복을 입은 사진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고,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각 장의 끝에 쉬어가는 페이지에 실린 왕의 글귀 였다. 많은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넘치는 책이지만 그래도 박물관에서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조선 왕들의 어필을 볼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어필을 보면서 왕들의 속마음을 느껴보는 즐거움은 이 책이 주는 많은 행복들 중에서도 최고였던 것 같다. 따사로운 봄 햇살 속에서 지긋이 눈 감고 조선의 왕들과 함께 한가로이 거닐어 보는 행복을 느끼게 해 주는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