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했으니까, 오늘도 야식 - 힘든 하루를 끝내고, 내가 나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영혼을 달래는 혼밥 야식 만화
이시야마 아즈사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짧고도 긴 혼자만의 밤을 달래주는 것, 그것이 야식입니다"

일본의 오사카에 살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이시지마 아즈사와 야식의 향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 저자는 새벽까지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늦은 밤에 즐기던 간단한 음식들을 재미난 그림들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정말 간단한 재료들로 조리법이라고 하기에 무리가 좀 있어 보이는 간단한 조리 과정으로 맛난 야식을 만들어 내는 주인공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뿐이다. 요리라고는 라면이나 계란 프라이가 전부여서 더욱더 간단하게 맛난 야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신기하기만 하다. 물론 그 맛을 장담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개인적으로 꼭 해보고 싶은 야식 메뉴..

식구[食口] 란 같은 음식을 함께하는 사람들을 말한다고 한다. 오랜 시간 음식을 함께 먹다 보면 구강구조나 악관절이 닮아가서 오래 함께한 부부들이 닮는다고 하는 이유 중에 한 가지가 된다. 그만큼 가족 간에는 음식에 얽힌 에피소드도 많고 그 집안에만 전해지는 음식 비법 등에 관한 이야기들도 많다. 저자도 어려서 가족들과 함께 했던 소풍, 생일, 운동회 등과 관련된 추억들을 그때 함께 즐겼던 음식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들에게도 추억들을 떠오르게 하는 음식들의 맛과 향기는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고 생각 속에 머물게 된다. 어떤 특정 음식의 냄새를 맡으면 그때의 추억이 떠오르는 효과를 '프루스트 효과' 라고 한다. 역시 냄새하면 치킨의 고소한 기름 냄새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야식을 먹었던 기억속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역시 치킨이다. 그래서인지 지금도 치킨 냄새는 지나치기 힘든 유혹인 것 같다.

 

혼자 깨어있는 밤에 문득 생각나는 야식의 유혹을 이 책의 저자는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며 즐거운 추억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듯하다. 너무 과한 야식은 건강에 좋을 리 없겠지만 약간의 추억은 정신 건강이나 육체 건강에도 좋을 듯하다.

 아이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메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책에 소개된 야식들을 따라 해볼 수 있게 저자가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일러스트레이터가 쓴 에세이니만큼 일러스트는 믿고 보면 될 것 같고 조리 방법도 믿고 따라 해볼 수 있을 같다. 여러분의 쓸쓸하고 외로운 밤을 든든하게 지켜줄 요리책 수준의 좋은 에세이를 한 번쯤 만나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