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유의 시선 -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P.72 철학이 국가 발전의 기초다.

 

문화 예술 분야의 창의적 리더와 인재 육성을 위해 ()두양 문화재단에서 설립 및 운영하는 건명원[建明苑]에서 건명원의 초대 원장 최진석 교수가 행했던 5회의 철학 강의를 21세기북스를 통해서 책으로 만나 본다. 그동안 접해 왔던 철학 책들과는 색다른 내용과 다른 시선을 만나 볼 수 있어서 너무나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새롭고 신선한 시선으로 바라본 철학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책이다.

 

이 매력적인 책의 구성은 총 5강으로 짜여 있다. 1부정: 버리다 에서 철학의 시작을 전면적인 부정에 있다고 보여주고 2선도: 이끌다3독립: 홀로 서다를 통해서 철학의 진정한 의미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4진인: 참된 나를 찾다 에서 철학을 통한 궁극적인 목표가 철학적 차원의 시선에서 철학적으로 자각해서 자신의 운명을 끌고 나가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그리고 끝으로 5문답: 공유하다 에서는 앞선 강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정리해주고 있어서 저자가 독자들에게 말하려하는 철학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다소 무거운 주제인 철학을 다루고 있는 책이지만 저자가 행했던 강의 내용을 책으로 만든 것이어서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P.69 철학적 차원의 시선에서 철학적으로 자각해서 자신의 운명을 끌고 나가는 것, 이것이 바로 철학이자 철학적 삶인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일본을 대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었다. 임진왜란으로 일본으로부터 치욕을 당한 우리나라는 300년 뒤 다시 한번 일본에 국권을 침탈당하는 더 큰 치욕을 당하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가 당한 임진왜란이나 국권침탈이라는 치욕보다도 더 큰 치욕은 우리가 당한 치욕을 되갚아줄 어떠한 시도도 구체적으로 행하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요즘 일본의 고위 관리들의 언행에 분노하고 화를 내던 내 모습을 돌아보게 하는 부분이었다. 조금 더 높은 철학적인 시선으로 전략적으로 주위를 바라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 주는 훌륭한 책이다.

 

P.319 생각의 결과를 배우는 것이 철학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것이 철학인 것입니다

 

너무나 훌륭한 생각들이 넘쳐나는 좋은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의 철학 관련 서적을 통해서 찾으려 했던 진리나 자아는 수입된 철학에 의한 그들의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깊은 사색과 사유를 통한 나만의 철학을 찾기 위해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진정한 철학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