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비움 - 차근차근 하나씩, 데일리 미니멀 라이프
신미경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작년에 '버리는 즐거움'이라는 책을 접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저자는 '단샤리'라는 가볍게 사는 이론을 만들었다는 일본 작가였다. '버리는 즐거움'이라는 제목에서 느껴지는 '심플하고 가벼운 삶'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접해보았는데 개인적으로 그 내용은 실망스럽기까지 했다. 버리고 '최소한'을 사용하지만 그 최소한의 가격이 너무나 비싼 것들이었다. '최소한'이라기보다는 '고급화'라는 표현이 더 잘 맞는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북폴리오에서 나온 '오늘도 비움' 을 접하면서도 우려 반 기대 반이었다. 하지만, 책장을 넘길수록 우려는 기대와 만족으로 바뀌어 갔다.


단샤리:    단[斷] 넘쳐나는 물건을 '끊는다'

           샤[捨] 불필요한 물건을 '버린다'

           리[離] 끊어 버리는 것을 반복하면서 물건의 집착에서 '벗어난다'


'오늘도 비움'의 저자는 노자의 무위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모습을 이 책에 담고 있다. 가방을 최소화하는 과정에서 저자는 비싼 명품 가방을 버리고 실용적이고 간편한 가방들을 선택한다. 도덕경에서 노자가 비어있는 것에서 도를 찾았다면 저자는 그 비움을 잘 이해하고 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것 같다. 생활 속에서 자신이 실천한 체험담을 담고 있어서 더욱더 믿음이 가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버리는 삶의 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물론 혼자 사니까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가족을 이루어 산다고 해도 조금만 응용하고 신경 쓴다면 가볍고 간편하게 심플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미니멀 라이프' 최소한으로 생활하는 즐거움과 '버리는' 행복을 실제로 체험하고 독자들에게도 버림으로써 가능해지는 '미니멀 라이프'를 권하고 있는 듯하다. 저자가 바라는 '미니멀 라이프'는 최소한으로 살면서 자연을 지키며 사는 것이다. 얼마 전 그린피스의 홍보 영상을 보고 회원이 되었는데 정말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사는 동안 건강한 지구에서 살기 위해서 지구를 지켜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니멀 라이프'를 통해서 여러 공해 요인들을 줄여가야 할 것 같다. 너무나 매력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어서 흥미롭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가 솔직하게 공개한 자신의 삶을 지켜볼 수 있어서 흥미와 재미가 더해졌는지도 모르겠다.


일본인 저자의 삶이 조금은 화려한 삶을 위해서 버린 것이라면 이 책의 저자는 진정한 비움을 아는 것 같아서 좋았다. 비어있으므로 해서 채울 수 있는 것이고, 비어있으므로 해서 무엇이든지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다. 아마도 노자가 도덕경을 통해서 갖지 않는 삶, 욕심 없는 삶을 이야기했다면 저자는 가지고 있던 것에 대한 욕심을 버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비움의 행복을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가볍게 접할 수 있는 책이지만 깊은 생각을 끌어내주는 좋은 책이다. 좋은 책과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이런 행복을 이 글을 보는 이들에게 함께하자고 하고 싶은,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