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는 세계사 - 한 권으로 읽는 세계사 서프라이즈
최성락 지음 / 페이퍼로드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는 대부분 역사속 승자들에의해 기록되고 조금은 꾸며진 이야기들이다. 그래서, 지난 역사들은 보는 이들의 시각에까라 조금씩 다르게 해석되어지고는 한다. 그런 다양한 의견들이 있어서 역사에대한 이야기들이 더욱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우리들앞에 다가오는지도 모른다. 하물며 역사 수업시간에 배우지 않았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신나는 경험이겠는가. 여기 그런 신나는 경험을 주는 흥미롭고 재미난 책이 있어서 만나본다. 페이퍼로드에서 나온 말하지 않는 세계사 가 그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최성락은 역사를 전공하지 않았고 경제학을 전공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분히 경제와 관련되어진다. 그래서 더욱 더 재미난 책이다. 언제나 인류의 가장 큰 관심사는 '돈'인 탓에 경제와 관련지어 서술된 이야기들이 흥미롭다.


이 책의 이야기들은 학교에서 들어보지 못했던 세계사 전반에 관한 내용이다. 총 7 장으로 구성되어진 책속에서 소제목단위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 내용이 얼마나 흥미롭고 재미난지 한번 잡은 책을 놓을 수 없어 오랜만에 새벽 공기도 만날 수 있게 해 주었다. 역사를 전공하지 않은 저자는 자신의 의견보다는 사실을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듯하다. 그 점이 이 책을 더 재미나게 만들고 있는 것 같다.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고 공감을 끌어내기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책보다는 사실을 전달하고 생각이나 의견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두고 있어서 더 믿을 수 있는 책인 듯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를 어떤 관점에서 배우는가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껴본다. 책을 보는 동안 내가 배운 세계사는 세계사가 아니라 어느 한 나라가 써놓은 그들 중심의 역사를 배웠다는 생각이 든다. 강대국 미국 중심의 역사를 보고 들었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그런 까닭에 이 책은 꼭 한번 읽고 느껴보기를 바란다.세계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성큼 다가온 가을에 가볍게 읽고 전혀 다른 세계사를 만나보는 것도 작은 즐거움일 것이다. 또한 그 작은 즐거움속에서 새로운 세계사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아직은 학교에서 공부해야하는 학생들은 이 책을 만나는 시기를 조금은 뒤로 미루어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