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을 그리다 - 내실에서 꿈을 찾은 예술가
정항교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모양처[賢母良妻] "양처"라는 말은 [사기]에서 유래된 표현으로 "어렵고 가난한 시기에는 어진 아내가 생각난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우리들 어머님,할머님들 께서는 모두가 "양처"에 해당하실 것이다. 어렵고 힘든 세월을 견디며 가정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많으니 말이다. 그런데, 세상의 모든 "양처"들 중에서도 사임당을 으뜸으로 여기고 존경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조선의 대학자 율곡의 어머니이기때문일까? 물론 자식들을 훌륭하게 잘 키운 "현모"로서의 의미지도 큰 이유가 될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의 삶을 남편과 아이들을위해 살면서도 자신의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크게 발휘한데서 더 커다란 이유를 찾을 수 있을듯 하다.


사임당의 역량은 시,서,화의 모든 부문에서 당대의 여느 선비들에 전혀 뒤지지않는 모습으로 발현되고 있다. 그리고, 그런 사임당의 역량을 너무나 잘 보여주고 있는 책이 오랜 시간 사임당을 연구하고 있는 정항교 전 오죽헌 시립박물관 관장이 쓰고 생각정거장에서 나온 [사임당을 그리다] 이다. 많은 사임당의 작품들을 너무나 자세히 설명해주고 그 작품들을 통해서 사임당의 정신과 삶을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특히 책에서 설명된 모든 작품들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어서 예술 작품집을 보는듯해서 더욱 좋았다.


조선 전기의 여성들의 삶은 지금의 여성들의 삶보다 훨씬 더 힘들었을 것이다.자유롭지 못하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현대의 여성들의 삶과는 많이 다르고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 모든 고단함을 뒤로하고 사임당은 자기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만들어 나갔기에, 그런 사임당의 삶을 우리들은 존경하고 본 받으려하고 있는 것이다. 사임당이 보여준 너무나 훌륭한 작품들을 통해서 오늘을 살아가는 부모로서의 삶도, 우리 자신으로서의 삶도 돌아보게 만드는 행복한 시간을 가질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