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기술
조제프 앙투안 투생 디누아르 지음, 성귀수 옮김 / arte(아르테)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을 살아가면서 다른 이와의 소통 없이 하루를 보낼수 있을까? 아마도 가능하지 않을 것 같다. 각종 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서 자의 반 타의반으로 늘 대화하고 글을 쓰고 있으니 소통 없는 하루는 불가능할 것이다. 늘 대화하고 글을 쓰며 소통하는 중에 자신의존재감을 들어내기위해 잘못된 선택을 하는 이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생각을 정리할 시간도 갖지않은체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을 하고, 손가락이 누르는대로 문자들을 만들어 글들을 전송한다. 의미가 담긴 진정한 글이 아닌 무의미한 글자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런 많은 무의미한 말과 글들을 통한 소통 속에서 의도하지 않은 실수로 다른 이들에게 아픔을 주기도 하고 악의적인 말과 글들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런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두 세기전 프랑스 신부 디누아르 가 쓴 "침묵의 기술"침묵하는 방법을 통해 진정한 대화와 글쓰기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자신의 진정성을 표현하는 말이나 글이 아니라면 침묵하라고, 진실을 알지 못한체 말하고 글을 쓰는 것 보다는 침묵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또, 그 침묵의 문을 열 수 있는 지혜를 준비하고 이성의 힘을 키우라고 열 네가지 침묵의 원칙을 통해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침묵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침묵을 통해 더 말 잘하고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절제와 비슷한 개념의 침묵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침묵 자체가 언어가 될 수도 있고, 침묵하는 동안 생각을 정리할 수 도 있다는 점에서 침묵도 좋은 표현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그런 침묵을 깨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글로 표현하기위해서는 어떤 주제를 다루든 정도[程度]를 지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그런 적절한 정도를 결정하는 것은 양식과 이성 이라고 말한다. 즉, 감정에 치우친 말이나 글이 아닌 사물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진정한 이성 에 바탕을 둔 말하기와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정치 권력과 다양한 철학이 발전하면서 교회의 권위와 마찰이 시작되던 18세기 후반(1771년)에 성직자인 디누아르 신부가 저술한 책이라서 종교적인 색채를 띄고 있지만 그 당시 상황을 느낄 수 있어서 그 것마저도 너무나 좋았다. 또한, 한편의 시화집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많은 아름다운 사진들이 책속에 빠져들게 만들어준 정말 좋은 책이다. 성큼 다가온 화사한 봄날을 함께 한다면 정말 좋을 책을 만나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