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아로파 세계문학 3
조지 오웰 지음, 임종기 옮김 / 아로파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력자의 부패와 실패한 사회주의 혁명의 실상을 풍자한 소설 [동물농장]을 쓴 영국 작가

"조지 오웰" 이 전체주의의 절대 권력앞에 무력한 한 개인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작가는 이 작품의 제목으로 [유럽 최후의 인간]을 생각했었다고 한다. 전체주의의 이념앞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끝까지 지키고 당의 한 구성원이 아닌 인간으로서 살아가고 싶었던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를 염두에 둔 제목인 듯하다. 하지만, 책은 1948년 [1984] 라는 제목으로 세상에 나오고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독자들에게 많은사랑을 받는 소설이 된다. 


소설은 세계가 세개의 초강대국 오세아니아, 유라시아, 동아시아로 나뉘어 서로 끝없는 전쟁을 치루면서 국민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져가는 상황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주인공 윈스턴은 영사(영국 사회주의)의 가상적 통치자 "빅부라더'가 통치하는 전체주의 국가 오세아니아의 외부당원이다. 내부당원의 엄청난 혜택에 비하면 보잘것 없지만 그래도 최하층 프롤보다는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위치의 인물이다. 하지만, 주인공 윈스턴은 인간의 존엄성을 끝없이 갈구하는 유럽에 마지막 남은 [최후의 인간] 이다.


P40. Who controls the past, controls the future :

       who controls the present controls the past.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주인공은 당에 슬로건처럼 당의 목적에 맡게 과거의 사건들을 조작하는 일을 한다. 그러면서 점점 자신의 기억속 과거를 찾으면서 역사를 생각하게 되고 전체주의 모순에 대항하는 것을 꿈꾼다. 인간으로서의 진정한 삶을 꿈꾸게 되는 것이다. 어느 곳에서나 텔레스크린 이라는 감시 도구에 의해 감시당하면서 생활해야하는 피지배층의 삶을 살면서 주인공은 감시를 피해 일기를 쓰고, 또 몰래 한 여인과 사랑을 나눈다. 줄리아도 당의 정책에 반대하는 외부당원이다. 그러나,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가 당에대해 의심을 품고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사상경찰의 감시를 받아왔고 결국은 그들의 고문에 의해 생각을 숨기고 사랑하는 여인을 배신하게 된다.


전체주의 집단의 이념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말살하고 아이들이 부모를 고발하게 만드는 상상도 못할 일들이 표현되어 있다. 권력이 존재하는한 언제나 끈이지 않을 많은 부조리들이 담겨져 있다. 그런데, 작품을 읽으면서 씁쓸했던 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도 도처에서 이 같은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언제 일어날지도 모르는 전쟁을 반세기 넘게 준비하며 무기 계발에 열을 올리는 북한부터, 집단의 이념에 반한다하여 무고한 인명을 살생하는 IS 까지.


이 책은 아로파 에서 학생들을 위해 출판한 세계문학 시리즈의 세번째 책이다.

그래서인지 권말 부록이 너무나 환상적이다. 작품에대한 해설과 토론,논술 문제까지 실려있어서 학생들의 논술 교재로도 손색이 없을 듯 해서 좋았다.

인간의 본성에대해서 새롭게 셍각해볼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