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시간과 만나는 법 - 강인욱의 처음 만나는 고고학이라는 세계
강인욱 지음 / 김영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고대사고고학연구소 소장 강인욱 경희대학교 사학과 교수가 들려주는 '고고학'이야기를 만나보았다. 이 책《사라진 시간과 만나는 법》을 통해 알게 된 것이라면 고고학과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다른 학문이라는 것이고, 이 책을 통해 느낀 것은 고대 유물의 시간과 현대의 시간은 이어진다는 것이다. 보통 우리는 미래를 꿈꾼다. 그런데 고고학자들은 과거를 꿈꾼다. 과거 시간 속에 존재하던 유물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매력적인 학문이 고고학인듯하다.


저자는 이 책을 쓴 동기를 고고학을 전공하지 않은 이들에게 고고학이라는 학문이 가진 매력과 고고학이 품은 숨은 의미를 보여주고 싶었다 밝히고 있다. 고고학의 본질을 '시간 여행'이라 규정하며 고고학이라는 타임머신으로 우리를 멋진 고고학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유물과 유적의 발굴이 변화시킨 역사적 사실들을 설명해 주고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통해 고고학이 재미난 학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고고학과 역사 연구를 동일시한 무지로부터 일깨워 주며 시작한 이야기는 디지털 시대의 고고학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역사를 전공한 사람은 '기록'에 있는 글자 하나하나를 정성 들여 해석하며 과거를 판단한다면, 고고학은 발굴한 '유물'을 해석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한다. 즉 유물을 연구하는 첫걸음은 그 유물의 시간과 공간을 밝히는 것이다.


역사 연구와 고고학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려주고 고고학이라는 타임머신에 탑승하게 한다. 고고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도구 '트라울'에대해 들려주고 천마도에 숨은 비밀도 알려준다. 특히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방사성탄소연대 측정법의 발견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핵폭탄 개발 과정에서 고고학자를 옭아매고 있던 시간의 제약을 풀 수 있는 방법이 발견된 것이다.


재미나고 흥미로운 다양한 고고학 관련 이야기를 풀어내며 고고학이 가진 진짜 매력이 무엇인지 어필하고 있고 그 어필은 확실히 통할듯하다. 누구나 이 책《사라진 시간과 만나는 법》을 만나게 된다면 고고학이 선물하는 시간 여행이 주는 즐거운 타임슬립을 접하게 될 것 같다.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