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 1928, 부산
무경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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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경 작가의 작품을 처음 만난 건 『1929년 은일당 사건 기록 』시리즈를 통해서이다. 그리고 계간지 『미스터리』에서 〈치지미포, 꿩을 잡지 못하고〉로 다시 만났었다. 작가는 이 작품으로 미스터리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런 무경 작가의 장편소설을 가제본으로 다시 만났다. 《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라는 제목부터 흥미를 끌더니 이야기의 배경은 더욱 흥미를 끈다. 1928년 부산. 시대적인 배경도 흥미로웠지만 1920년대의 부산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 흥미로웠다.


작가 무경의 작품은 몰입도가 상당하다. 속도감 넘치는 이야기의 전개도 중요한 이유이지만 더 큰 이유는 당시의 시대상을 정말 디테일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 같다. 마치 당시를 살아보았던 사람처럼 우리를 1920년대 경성으로 또 1950년대 지리산으로 안내한다. 그런 멋진 미스터리 가이드가 이번에는 우리를 1928년 부산으로 안내한다. 그곳에서 마담 흑조와의 만남을 주선한다.


조선에서 손꼽히는 부자이자 자본가인 친일파 아버지를 둔 천연주의 취미는 작은 다방'흑조'에 앉아 손님들의 기이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그런 마담 흑조가 동래 온천을 찾아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를 타면서 '곤란한 이야기'는 시작한다. 세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언제 끝났는지도 모르게 에필로그를 읽게 될 것이다. 엄청난 몰입감이 '순삭'을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


마담 흑조는 매구의 이야기를 듣는다

마담 흑조는 감춰진 마음의 이야기를 듣는다

마담 흑조는 지나간 흔적의 이야기를 듣는다


작가 무경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각자의 '개성'이 확실하다. 그 개성 있는 인물들이 이야기에 엄청난 매력을 불어넣는다. 이 작품도 예외일 리 없고 다른 작품들에 등장한 인물들보다 더욱 강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특히 마담 흑조의 추리 능력은 명탐정 코난보다 한 수 위인 듯하다. 거기에 다리가 불편한 마담 흑조를 보좌하는 두 인물의 개성도 확실하다. 특히 여자 수행원의 색다른 매력은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하게 한다.


p.178. 연주 양의 모습은 탐정도 피해자도 아닌, 정탐 소설 속 다른 무언가를 닮았다. 대체 뭘까?

p.202. 그녀는 정탐 소설을 지배하는 죽음과 한 몸 같은 존재였다.


1928년 일제강점기 부산에서 천연주가 아닌 센다 아카네로 불리는 마담 흑조 일행은 무엇을 보게 될까? 아니 어떤 사건을 마주하게 될까?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마담 흑조는 누구보다 날카롭다. 하지만 누구보다 차분하다. 그런데 에필로그에 등장한 묘령의 인물은 마담 흑조를 긴장하게 만든다. 빨리 다음 이야기를 만나보고 싶다. 마담 흑조를 만나는 순간 그녀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될 것이다. 다방'흑조'에 앉아 천연주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아직 작은 다방 '흑조'는 등장하지도 않았는데도.


"나비클럽으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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