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리더십 - 송동훈의 세계문명기행
송동훈 지음 / 김영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콘텐츠 회사를 설립해 강연 활동과 집필을 하고 있는 송동훈이 들려주는 역사 속 리더 이야기《제국의 리더십》를 만나보았다. 민주주의의 장점 중 하나는 우리 유권자가 직접 우리의 리더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리더 이야기는 소중하다. 훌륭한 리더는 미미한 존재였던 국가를 강력한 제국으로 발전시킨다. 그렇지 못한 리더는 국가를, 국민을 혼란 속으로 끄집어 넣는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얼마 후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신중하게 접해야 하는 까닭이다. 스파르타의 레오니다스 왕 같은, 로마의 오현제五賢帝 같은 리더는 바라지도 않는다. 제발 자신들의 이익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생각하는 올바른 리더를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은 그 바람을 가능하게 해줄 올바른 리더의 기준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리더들을 소개하며 훌륭한 리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저자가 하고 싶었던 진짜 이야기는 따로 있는 듯하다. 리더의 장단점들을 보여주어 훌륭한 대표를 고를 수 있는 혜안을, 올바른 리더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기를 권하고 있는 듯하다.


역사를 다룬 책이 재미있고 매력적인 까닭은 역사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색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각국의 역사를 '리더'라는 프리즘을 통해서 다채롭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선택한 프리즘은 고대 그리스, 로마 그리고 영국과 미국의 역사적 지도자들이다. 그들의 업적과 과오를 당시 시대상을 바탕으로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위대한 업적과 훌륭한 성품으로 미국이라는 대국大國의 수도 이름으로 남은 리더도 있고, 역사에 오명汚名으로 기록된 리더도 있다. 이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은 가벼운 역사 기행문처럼 다가와서 정치 철학서처럼 무겁게 머문다. 각국의 의미 있는 장소를 역사와 함께 소개하며 많은 멋진 사진들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사진으로 붙잡은 관심은 각 챕터 끝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에 머물게 된다. 각 챕터에서 다룬 이야기들을 조금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요점정리 같은, 본문의 이야기를 해설해 주는 각주 같은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조금 더 깊이 있는 생각의 심연으로 이끌어주는 리더에 관한, 선택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보길 바란다. 재미와 의미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만나게 될 것이다.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