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엑스 마키나 - 인류의 종말인가, 진화의 확장인가
베른트 클라이네궁크.슈테판 로렌츠 조르크너 지음, 박제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랜스휴머니즘이라는 낯선 주제를 다룬 이야기를 만나본다. SF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만날 수 있는 미래의 인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의학교수이자 독일 항노화 학계의 권위자 베른트 클라이네궁크와 철학 교수이나 트랜스휴머니즘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철학계의 악동’으로 불리는 슈테판 로렌츠 조르그너가 트랜스휴머니즘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논의하며 트랜스휴머니즘이 가지고 있는 위험과 우리에게 줄 기회를 들려주고 있다. 《호모 엑스 마키나》들려주고 있는 이야기가 낯선 만큼 흥미도, 재미도 배가 된다.


내게는 무척이나 낯설고 생소한 트랜스휴머니즘이지만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벌써 오래전에 발생하고 여전히 핫하게 논의되고 있는 트랜스휴머니즘에대해 촘촘하게 톺아보고 있다. 처음 접하는 문외한들에게 친절하게 미래 인류에 대해 그려볼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트랜스휴머니즘의 시작은 아직도 뜨거운 논쟁거리라지만 트랜스휴머니즘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줄리안 헉슬리라고 한다. 『멋진 신세계』를 쓴 올더스 헉슬리의 형이라고 한다. 형은 인류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했지만 동생은 『1984』와 더불어 디스토피아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썼다는 것이 왠지 아이러니하다.


기술과 과학의 발전을 바탕으로 인류의 변화를 생각하는 철학이 트랜스휴머니즘이라고 한다. 과학의 엄청난 발전 속도가 인간에게 매력적인 미래를 꿈꾸게 하지만 그 속에 담긴 철학적인 의구심을 풀어보려 연구하는 학문인듯하다. 트랜스휴머니즘의 중심은 인간일 것이다. 그런데 미래 인류는 이 책의 제목일지도 모른다. ‘호모 엑스 마키나 HOMO EX MACHINA'’기계화된 인간‘을 뜻한다. 유전자 변형이나 나노 기술, 마인드 업로딩 등의 발전되고 있는 과학이 선물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향상된 인류를 말한다. 하지만 늘 그렇듯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고 이 책의 저자들은 그런 음지가 줄 위험을 이야기하며 밝은 미래를 그리고 있다.


트랜스휴머니즘의 개념부터 장점과 단점 그리고 획기적인 생명 연장을 시작으로 한 미래 인류의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두 석학이 들려주는 트랜스휴머니즘이라는 낯선 사상도 흥미로웠고 냉동인간부터 테크노아트까지 미래의 인류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내일을 그려보는 시간이 즐거웠고, 미래의 인간 모습이 지금의 모습과는 많이 다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SF 판타지 속에 한참 동안 머물게 하는 책이다. 정말 매력적인 저자들이 과학과 철학을 절묘하게 조화시키고 있다. 과학이 던지는 질문에 철학이 매력적인 답을 들려준다. 과학과 철학이 함께하는 즐거움을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


"와이즈베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