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감정에 흔들릴 때 읽는 책 - 불안, 분노, 무력감 뒤에 숨은 진짜 감정을 돌보는 심리 수업
권수영 지음 / 갈매나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83. 힐링은 바로 가장 자연스러운 나 자신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우리 안에 불필요한 감정이란 하나도 없다.(p.240)라는 전제하에 우리 머릿속을, 우리 마음속을 촘촘하게 들여다본 심리 수업을 만나보았다. 대부분의 심리학 책에서는 분노나 두려움 같은 감정은 참고 억눌러 이겨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과 권수영 교수는 《나쁜 감정에 흔들릴 때 읽는 책》에서 색다른 접근법을 보여준다. 마음을 시스템적으로 이해하고 풀어내려는 심리치료인 '내면 가족 시스템'을 소개한다.


인과관계를 선형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원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시스템적으로 이해하고 마음속 감정들을 가족 구성원으로 설명하고 있다. '내면 가족 시스템'의 정확한 개념이나 작동 방법은 모르지만 '분노'를 새롭게 보게 한다. 폭력의 원인은 '분노'가 아니라 '수치심'이라고 한다. 분노는 강경파이고, 수치심은 온건파이다. 또 유배자와 소방관이 등장한다. 흥미로운 접근이 무척이나 매력적인 심리학 책이다.


이 책에서 강경파와 온건파는 대결하지 않는다. 강경파는 온건파를 지켜주기 위해 앞장선다. 그렇게 짜증 많고 화 많은 사람이 탄생하는 것이다. 마음속 깊은 곳의 상처를 지키기 위한 본능이 화를 불러내 상처를 지키는 것뿐인데 분노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치부되고 또 심한 경우 치료를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다양한 감정들 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심리 상담에서는 어떤 감정도 부정적이지 않다. 그러니 치료할 감정도 없는 것이다. 정말 흥미롭고 재미난 심리 수업이었다.


책의 구성은 여타의 심리학 책들처럼 많은 심리학 상담 사례를 보여준다. 또 적절한 예시를 통해서 쉽고 편안하게 책에 몰입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고 있다. 몇몇 심리학 용어와 이론이 등장하지만 전혀 돌부리나 웅덩이는 되지 못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한 설명으로 고속도로를 달리듯 빠르고 편단하게 목적지에 다를 수 있는 멋진 책이다. 누구나 맺고 살아가야 하는 '관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하는, 관계의 시작인 '가족'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하게 하는 의미 있는 책이다.


p.305. 창피했던 기억, 무력했던 내 모습도 모두 나의 일부분이고, 이것을 받아들이는 일이 내가 버림받거나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바로 힐링의 완성이다.



"갈매나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