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하라 죽이기 - #퍼뜨려주세요_이것이_진실입니다
도미나가 미도 지음, 김진환 옮김 / 라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최대 라이트노벨 문학상인 제9회 인터넷소설대상을 수상한 작품을 만나보았다. 출판사 편집자, 카피라이터 등을 거친 도미나가 미도가 쓴 소설이지만 신문 기사보다 더 현실감 있는 《A하라 죽이기》는 온라인상의 폐해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온라인상에 잘못된 사실이 진실인 양 유포되고 고통받던 이들이 최악의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접하고는 한다. 당사자 본인에게는 정말 커다란 사건이지만 댓글 다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재미난 가십 거라 정도로 치부되는 많은 일들. 그 속에서 벌어지는 가슴 아픈 이야기를 들려주는 소설이다.


디지털 타투의 희생양이 된 웨딩 플래너 아이하라 히카루는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회사 동료들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파티를 좋아하는 평범한 직장인이다. 그런데 어느 조직에나 한 명쯤 있는 미노라는 작자와 엮이면서 엄청난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능력도 없으면서 일도 대충 하는 무뇌아 같은 미노가 저지른 실수를 막아보려 노력한 아이하라에게 돌아온 것은 미노의 잘못을 뒤집어쓰게 하는 회사의 부당한 대우였다. 팔로워 2000명이 인플루언서라고 설치는 꼴도 우스웠지만 그들의 그릇된 행동을 미연에 막지 않은 회사 간부들의 행태는 더욱더 우스웠다.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미노라는 작자의 행태를 보면서 생각나는 사람이 한 사람쯤 있을 것이다. 미노를 보면서 답답해서 미워죽을 것만 같았다. 그러면서 어떻게든 상황을 좋게 마무리 지려는 아이하라의 노력이 불안했다. 어느 조직이나 꼭 있다. 개념 없는 사고 치는 사람. 또 그를 도우려다 불이익을 당하는 착한 사람. 미노와 아이하라 같은 사람들이. 아이하라를 응원하며 A 하라에게 아픔과 슬픔, 고통을 준 이들에게 통쾌한 복수를 하기를 바랐다. 아이하라의 통쾌한 복수는 이루어질까?


현실에서는 소설 속에서 펼쳐지는 통쾌한 복수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소설 속 아이하라의 통쾌한 복수를 응원하며 페이지를 넘겼다. 부글부글 끓는 분노가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했고 직장인이라는 공감대가 미노의 배경을 의심하게 했다.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온라인 피해 또 누구나 당할 수 있는 회사의 부당한 대우를 너무나 현실감 있게 그리고 있어서 순삭이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의 몰입감을 맛보게 해준 소설이다. 오늘을 버티고 있는 모든 'A 하라'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라곰출파사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