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속삭임 -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보름달문고 93
하신하 지음, 안경미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 작품《우주의 속삭임》을 만나보았다. 표지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다섯 편의 SF 소설을 담고 있는 책이다. 다섯 편의 이야기 모두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책 띠지에 이 책을 정말 잘 표현한 문장이 있다. '밤하늘은 이야기로 가득했고, 우주는 내 친구였다.' 첫 번째 이야기「반짝이는 별 먼지 」 에서 할머니가 손녀에게 어렸을 때부터 들려주었다는 "온 우주가 다 네 친구야."(p.9)로 이어진다.

하신하 작가가 들려주는 다섯 편의 이야기에서 주연은 외계인이나 인공지능 로봇이다. 다가올 미래를 인간의 시선, 지구 안에서 바깥으로 향하는 시선이 아니라 외계인이나 로봇의 시선, 지구 밖에서 안쪽으로 향하는 시선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어서 더욱더 재미나게 접할 수 있다. 외계인 제로가 우주 공항을 건설하고, 인간의 생존이 불가능한 행성에서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로봇 TAT-129, 왕따 소년에게 용기를 선물하는 외계인 무아무아족까지 환상적인 이야기들이 연속된다.

다섯 편의 이야기들 중에서 세 번째와 다섯 번째 이야기가 너무나 좋았다. 두 이야기는 SF 소설도 눈물이 핑 돌 정도로 감성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애매함이 주는 불안함을 안고 우주로 향한다.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의 갈등만 생각해 보았지 함께 했던 인간과 로봇의 이별은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기술의 발달로 인간이 로봇 팔과 다리를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미래에는 아마도 로봇과 인간의 경계가 무척이나 애매해질 것 같다.


「달로 가는 길」의 주인공은 부모님이 동작도 조금씩 느려지고, 기억력도 조금씩 저하되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착한 아들이다. 그런 아들이 부모님과 헤어져 달로 가야 한다. 왜일까? 「지나 3.0」의 주인공은 가족과 함께 멸망한 지구를 떠나 우주선을 타고 정착할 행성 찾아 나선 지나는 밤이면 동면기에서 잠자고 있는 엄머와 동생에게 책을 읽어준다. 지나는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가진 행성을 찾을 수 있을까?

재미나고 흥미로운 미래를 그린 멋진 동화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다섯 편의 이야기의 재미와 흥미를 더해주는 그림들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활짝 펴게 할 것 같다. 거기에 감성을 더해 정말 의미 있는 만남을 만들어 줄 SF 동화 책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 책의 매력은 네이버 카페 문학동네에서 독후활동지를 제공받아 아이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우주가 들려주는 미래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선물해 주는 것도 좋을 듯하다.



"문학동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