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미스터리 2023.겨울호 - 80호
김새봄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장을 넘기면서도 아쉬운, 만나고 있으면서도 그리운 그런 책을 만나보았다. 만나면서도 다음 만남까지의 기다림이 너무나 길게 느껴지는, 계절이 바꾸어야 만날 수 있는 계간지《계간 미스터리》 2023 겨울호는 여전히 재미나고 흥미로운 미스터리 소설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미스터리 소설만큼이나 흥미로운 특집의 내용이 겨울호의 매력을 더해준다. 특집 1: J의 몰락은 정말 영화 같은, 허구 같은 진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진짜 발생했던 사건을 재구성해서 마치 소설처럼 들려주고 있는데 정말 소설보다 더 흥미롭고 재미나다. 특집 2: '하라 료'라는 작가를 기억하며를 통해서는 새로운 작가를 만날 수 있었다. 완벽한 작품을, 글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35년 동안 장편 5권과 단편 1권만을 발표했던 일본 작가를 알게 되어 좋았다.


흥미로운 영화〈잠〉의 유재선 감독과의 인터뷰도 미스터리 영상 리뷰도 좋았고, 늘 그렇지만 한 줄로 들려주는 신간 리뷰는 《계간 미스터리》편집위원들의 번뜩이는 재치와 위트를 볼 수 있어서 책을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장편소설 〈탐정 박문수_성균관 살인사건 ③〉의 마지막 연재는 아쉬웠지만 신인상 수상작〈아버지라는 이름으로〉와의 만남은 너무나 좋았다.


미스터리 종합선물세트《계간 미스터리》의 꽃은 역시 미스터리 단편소설들일 것이다. 이번에는 4편의 단편소설들이 각자의 멋진 모습을 뽐내고 있다. 컴퓨터 천재의 작업실(밀실)에서 벌어진 사건의 진실을 찾는〈회귀〉는 믿음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하게 했고, 학생들의 가벼운 채팅처럼 시작한 이야기가 무거운 이야기로 이어지는〈뱀파이어 탐정〉은 많은 생각을 하게 했고다. 그리고 잃어버린 고양이를 멋진 추리로 찾아내는〈고양이 탐정 주관식의 분투〉는 가벼운 미소와 함께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가장 흥미로웠던 단편은 〈밥통〉이었다. 한 남자의 모든 일상이 변하게 되는 트리거가 된 밥통 중고거래 이야기가 흥미롭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했다. 공감하면서도 그렇게까지 해야 했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갖게 하는 이야기이다. 순간의 흥분이 우리의 일상을, 인생을 망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겠다.


멋진 작품들을 모아서 매력 넘치는 책《계간 미스터리》를 만든 '나비클럽'이 고맙다. 봄이 돌아오면 또다시 만날 수 있을 《계간 미스터리》 2024년 봄호를 기대해 본다. 또 어떤 멋진 이야기들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설레는 까닭을 직접 만나 느껴보길 바란다.


"나비클럽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