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여성 창간호 (新女性 創刊號) - 다시 읽는
개벽사 지음, 한요진 옮김 / 부크크(bookk)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년 전 잡지『新女性 신여성』 창간호다시 읽는 《신여성 창간호》를 통해서 만나보았다. 역자 문학박사 한요진의 정성스런 번역으로 100년 전 감성을 고스란히 느끼며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문학이나 사회상을 담은 논평이외에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 다시 유행하고 있는 '테니스 연습법''새로운 빨래법(와이셔츠 칼라)'도 소개하고 있다. 오늘 읽어도 즐거운 내용이 넘치는 역사속 잡지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유쾌한 책이다.

정말 놀라운 책이다. 처음 놀란것은 1923년에 쓴 글들이지만 상당한 수준의 과학적, 심리학적 이야기를 만날수 있다는 것이고 두번째 놀라운 점은 1920년대 여성들의 삶을 보고 있는데 현재의 누이들이, 여성들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10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 여성들의 삶에는 그다지 변화가 없었다는 안타까움을 지울 수 없었다. 그 안타까움을 당시의 지식인들도 이 책을 통해서 토로하고 있다.

정말 흥미로운 책이다. 많은 흥미로운 매력을 품고 있지만 가장 큰 매력은 1920년대의 사회상을 온전히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대 지식인들의 생각이 담긴 글들을 다수 만날 수 있다는 매력에 더해 당시 일반인들의 진솔한 글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정말 흥미로웠다. 그 시대에는 자주 쓴 단어들이지만 지금은 낯선 단어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의 바탕인듯하다. 흥미로운 단어들이 많았지만 시대지時代遲(p.18)라는 단어의 뜻은 무척 흥미로웠다. 한자로도 유추가 않되는 '시대지'의 의미를 꼭 한번 만나보길 바란다.

여성 특히 여학생들의 삶을 응원하고 그들의 의지를 높이 사는 이야기들은 월간 잡지 〈개벽〉의 최고 책임자 김기전, 방정환, 여성 화가 나혜석을 비롯한 지식인들이 에세이처럼 담담하게 풀어놓는다. 여학교 교장선생님들의 글도 재미를 더해준다. 방정환의 글이 많이 보이는데 두 소녀의 우정을 바탕으로 한 짧은 소설은 너무나 감동적이다. 또 나혜석이 쓴 「부처(夫妻)간의 문답」은 당시 남성과 여성의 생각을 엿볼 수 있어서 재미와 의미를 함께 찾을 수 있는 글이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여성'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충분히 의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