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오버 - 국가, 기업에 이어 AI는 우리를 어떻게 지배하는가
데이비드 런시먼 지음, 조용빈 옮김 / 와이즈베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AI 인공지능은 사회 전반의 영향을 주며 우리 주위를 맴돌고 있다.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소설을 쓰고 교향곡을 작곡한다. 그래서인지 인공지능 AI를 다룬 책들은 넘쳐난다. 그런데 대부분 미래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기대 반 우려반의 이야기를 과학적인 언어로 풀어내고 있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AI가 어떤 모습일지 저마다의 관점에서 재미나게 이야기한다. 그런데 AI 인공지능을 오래전 과거부터 존재했던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는 흥미로운 주장을 담고 있는 책을 만나보았다.


《핸드오버》는 책을 읽기 전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저자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정치학 교수 데이비드 런시먼이다. 정치학 교수가 AI를 어떻게 풀어낼지 정말 기대된다. 거기에 더해 이 책의 부제는 더욱 시선을 끈다. '국가, 기업에 이어 AI는 우리를 어떻게 지배하는가'라는 문장은 저자가 들려주려고 한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다. 일단 국가가 국민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도,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개인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데 그 지배를 AI 알고리즘으로 이어가고 있어 정말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인공 인격(p.180)'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기업 그리고 AI의 실존을 비교하고 유사한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AI 인공지능을 정치와 연관 지어 풀어낸 부분도 흥미로웠지만 지금까지 국가와 기업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지배해왔는지를 많은 국가들의 실례를 보여주며 흥미롭게 기술하고 있어서 다소 딱딱한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AI 하면 떠오르는 미래가 아니라 역사 속 정치, 경제와 연관 지어 들려주고 있어서 더욱더 흥미롭게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국가와 기업 그리고 AI의 유사성은 무엇일까? 언뜻 떠오르는 것은 없지만 저자의 설명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복제성, 개인보다 긴 생명력 그리고 인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부담과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국가, 기업 그리고 AI가 가진 특징으로 설명한다. 정말 색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정치학자가 풀어낸 미래 AI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지, 국가와 기업이 AI와 어떻게 이어지는지 꼭 한번 만나보길 바란다. 정말 색다른 경험을 선물받을 수 있을 것이다.



'와이즈베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