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에로의 소원해결소
요코제키 다이 지음, 권하영 옮김 / 북플라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을 걷다가 눈에 띄는 분장을 한 사람이 다가오면 피하게 된다. 무언지 모를 위화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대부분 개업 점포 홍보를 위한 과한 분장이나 복장의 사람들은 피하고 본다. 그런데 제56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요코제키 다이는 지방의 작은 도시의 길에 삐에로를 등장시켜서 재미와 흥미를 끄집어내고 있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삐에로라면 피하지 않고 만나보고 싶다. "소원을 하나 말해 보세요."(p.30.)


《삐에로의 소원해결소ピエロがいる街》 의 제목에서 느껴지는 내용은 따뜻하고 인간적이다. 사소한 소원을 들어주는 거리의 삐에로를 둘러싼 잔잔한 흐름의 소설은 아니다. 지방 소도시의 소멸 위기를 섬세하게 다루고 있고 한편으로는 작은 마을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살인사건'을 들려준다. 삐에로는 소원을 듣고 최선을 다해 길에서 만나 인연들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유쾌한 문장들이 재미나고 흥미로운 '소원'을 중심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에드가와 란포상을 받은 작가답게 재미난 이야기에 사회문제를 더하고 과거 사건의 진실을 들추고 미스터리를 덧붙여 멋진 이야기를 만들었다. 삐에로는 취업 준비로 지친 료에게 다가와 소원을 들어주겠다는 놀라운 제안을 한다. 삐에로가 램프의 요정처럼 어려운 소원을 들어주는 판타지 소설은 아니다.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며 도시의 밤을 돌아다닌다. 얼떨결에 삐에로를 도와주는 보조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료는 삐에로와 함께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인연因緣'을 만들게 된다. 그 인연은 어떤 터닝포인트를 가져오게 될까? 30년 전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마음 따스해지는 미스터리 소설이다. 살인 사건이 포함된 이야기가 따뜻하게 진행될 수 있는 까닭은 직접 만나보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삐에로의 정체가 던지는 '반전'은 놀라웠다.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삐에로의 정체를 '편견'에 빠져 놓치고 말았다. 언제쯤 편견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멋진 반전이 놀라움을 선물하는 매력적인 책이다.


"북플라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