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범죄 소설을 다수 집필했으며 작품 대부분이 영상화된 아르헨티나의 대표 작가 클라우디아 피녜이로의 작품을 만나보았다. 그해 가장 뛰어난 범죄 소설에 수여되는 대실해밋상을 2021년 만장일치로 수상한《신을 죽인 여자들》은 세 자매의 종교적 신념을 소재로 여성에게 가해진 사회적 압제를 폭로한 우수한 작품이란 평을 듣는 장편소설이다.


p.18. 그날 나는 무신론자라는 말이 저주이자 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소설을 처음 접한 느낌은 종교적인 억압과는 거리가 멀었다. 동생 아나의 잔인한 죽음으로 인해 언니 리아가 신을 부정하고 종교적인 삶을, 가족을 떠나 동생을 살해한, 토막 내 불태운 범인을 찾아내는 미스터리 소설 같았다. 하지만 챕터를 한 장씩 넘기면서 점점 더 종교적으로 억압된 여성의 삶이 부른 비극으로 다가왔다.


p.111. 이처럼 부모님은 세상의 모든 것이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 믿었다.

이 책은 각 챕터의 화자(話者)가 다르다. 그리고 그 화자가 챕터의 제목이다. 그렇게 사건과 관련 있는 이들이 들려주는 30년 전 자신들의 이야기를 만나면서 당시 열일곱 살이던 소녀 아나의 죽음과 관련된 미스터리들이 하나둘 풀린다. 그런데 동생 아나의 죽음에 충격을 받고 아르헨티나를 떠나 스페인에 정착한 언니 리아를 시작으로 리아를 귀염둥이라 부르던 아버지 알프레도가 죽기 전에 쓴 편지를 가지고 이모 리아를 만나러 온 큰언니 카르멘의 아들 마테오로 이어지던 챕터의 마지막 제목이 설마 하는 의구심을 품게 한다. 불안하고 가슴이 답답해진다. 설마. 그런데 마지막 챕터의 화자는 자신은 죄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숨겨진 그날의 진실은 무엇일까? 아나를 잔인하게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


p.356. 나는 그 어떤 범죄를 저지르지도, 죄악을 저지르지도 않았다.


30년 동안 귀염둥이 막내딸 아나의 죽음이 숨겨놓은 진실을 찾고자 노력했던 아버지 알프레도가 둘째 딸 리아에게 쓴 편지에는 30년 전 그날의 진실이 담겨있을까? 하지만 리아의 죽음은 원인이 중요하지 않다. 사후 발생한 엄청난 사건의 진실이 더욱 충격적이다. 30년 전 토막 난 채로 불태워진 소녀 리아는 어떤 비밀을 품고 있을까? 놀라운 흡인력을 가진 멋진 작품이다. 이름이 다소 어려운 작가지만 기억 속에 클라우디아 피녜이로라는 이름을 저장하고 싶다. 또 다른 작품으로 꼭 다시 만나보고 싶은 작가다.



"푸른숲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