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남대학교 박물관장, 문화재청장을 역임한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유홍준 교수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 다 담아내지 못한 우리 역사에 대한 사랑을 역사의 시대순으로 담아낸 《국토박물관 순례》시리즈의 첫 번째 책을 만나보았다. 선사시대와 고대사를 다룬 1권과 2권 중 1권을 가제본으로 만나보았다. 역사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역사를 다룬 책과의 만남은 언제나 반갑고 또 언제나 즐겁다. 함께하는 저자가 유홍준 교사라면 특히 더 반갑고 즐겁다.


역사를 시험과목으로만 생각했던 탓에 그 깊이는 얕고 폭은 또 좁았다. 그 좁고 얕은 역사에 대한 지식을 보완해 주고 아이와 함께하는 나들이에 길잡이가 되어주었던 책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였다. 그래서 이 책《국토박물관 순례 1》과 만남이 더욱 반갑고 좋았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도자기 체험을 하고 불상을 만들던 아이는 이제 대학생이 되었다. 이 책의 깊이는 세월만큼 더 깊어졌으리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국토박물관 순례 1》은 구석기 시대(연천 전곡리)를 시작으로 고구려 시대(중국 집안)까지를 담고 있다. 연천 전곡리에 위치한 '전곡선사 박물관'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아이와 함께 찾았던 반구대 암각화도 반가웠다. 하지만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이제는 사진 촬영조차 금지된 중국 내 고구려 유적지에 대한 이야기였다. 압록강, 환인, 집안으로 구성된 고구려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낸 오녀산성, 환도산성, 적석총 등의 이야기가 너무나 좋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그 자리에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디테일한 설명과 많은 사진에 있는 듯하다. 웅장한 오녀산성의 모습을 보면서 저자와 동행하는 듯한 착각이 주는 즐거움은 오래도록 남을 듯하다. 그 즐거움은 앞으로의 시리즈로 계속해서 이어질 듯해서 더욱더 즐겁다. 신경림 시인이 압록강을 노래한 시를 만나보는 즐거움은 이 책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창비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