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 1 베어타운 3부작 3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베라는 남자』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프레드릭 배크만의 신작 장편소설을 만나본다. 두 권으로 구성된 《위너》『베어 타운』『우리와 당신들』을 이은 '베어 타운 3부작'의 마지막이다. 전작들에서 아픔과 슬픔을 안고 고향 마을 베어 타운을 떠났던 사람들이 돌아온다.


"여기서는 내가 한 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베어 타운에서는 나에게 벌어진 일로 평가를 받잖아."


《위너 1》에서 자신들이 떠났던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들이 새로운 사건에 휘말리기 전前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아직은 사건은 보이지 않고 사고는 보인다. 그렇게 사고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베어 타운과 헤드의 아이들이 베어 타운 하키장에서 경기를 갖는다. 아니 경기는 취소되고 오랜 된 서로의 감정의 골이 얼마나 깊고 넓은지만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조금씩 어둠의 그림자가 다가오는 암시를 조금 더 자주 만날 수 있다.


살아서 베어 타운 사람들의 중심이 되었던 라모나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멀리 떠났던 사람들이 돌아온다. 슬픈 마음과 아픈 상처로 아직 자리 잡지 못한 이들의 모습은 위태롭다. 하지만 고향은 그들을 따뜻하게 맞이해준다. 친구가 그렇고 부모가 또 따스하게 마지 해준다. 그런데 자신의 누나를 기다리는 소년이 있다. 마테오는 유골로 돌아오는 누나를 기다리고 있다. 아무래도 가끔씩 등장해서 분량을 늘리고 있는 소년의 정체가 의구심을 품게 한다. 그렇게 《위너 2》가 너무나 기대된다.


'베어 타운 3부작'을 읽으면서 가장 큰 의구심을 가졌던 부분은 정말 운동경기(하키)에 그렇게 광기 어린 행동을 할 수 있을까였다. 이곳에서 하키는 더 이상 운동경기가 아니다. 종교처럼 추앙받아지는 그 무엇이다. 서로 어울릴 수 없는 두 마을이 자연재해로 인해 뭉치는 듯했다. 그런데 하키 경기. 그것도 어린아이들의 경기. 이 마을에서 하키가 가진 의미를 우리 사회로 끄집어내어 보면 대립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재미와 흥미가 만들어낸 의미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다산북스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