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 케어 보험
이희영 지음 / 자이언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소설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로 2013년 제1회 김승옥문학상 신인상 대상을 수상하며 데뷔했고, 2018년 『페인트』로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을, 같은 해 『너는 누구니』로 제1회 브릿G로맨스스릴러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이희영 작가의 새로운 장편소설BU 케어 보험》을 만나보았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겪게 될 이별을 대비한 보험이 있다면 가입하겠는가? 이별의 상처를 치유해 주고 슬픔과 아픔을 극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보험이 있다면 가입하겠는가?


p.264. 마음껏 울게 내버려두고 말없이 손수건을 건네는 것. 그 단순한 일을 위해 BU 케어 보험이 탄생했다.


소설은 산후조리원에서 접하게 된 설명회를 통해 '특별한 보험'에 가입한 산모들의 모습을 그리며 시작한다. 아마도 엄마들 자신을 위한 '이별 보험'이었다면 가입하지 않았을 보험을 자신들의 아이들을 위해 가입했고 세월이 흘러 각기 다른 이유로 또 다른 상황에서 '보험 가입서'를 다시 찾으면서 이야기는 흥미롭게 전개된다. 사랑을 하고 이별을 하고 다시 사랑을 하는 순환 고리에 보험이라는 특별한 고리가 들어오면 생기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p.192. "사랑이든 삶이든 누구나 다 그렇게 깨지고 부서지며 살아요."


환승 연애로 상처받은 마주 이야기에서도, 스토킹 피해를 입은 사하의 이야기에서도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다양한 이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환승 연예에는 통쾌한 복수를 대신해 주고, 스토킹에 적절한 대처를 해주는 재미난 보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죽음으로 인해 맞게 된 이별의 상처는 어떤 처방전으로 치유와 회복을 선물할까? 안 사원은 상상도 못한 나 대리의 치유 방법이 이 보험의 존재 이유를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p.63. "괜찮으십니까?" …(중략)… "괜찮은 게 뭘까요?"


보험 가입자들의 이야기도 흥미롭고 재미나지만 이 소설을 더욱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BUC(Break Up Consultant) 이별 전문 상담가 나 대리와 안 사원의 '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별을 사랑의 끝이 아니라 시작으로 여기고 이별의 슬픔과 아픔에 대처하는 두 직원의 썸을 응원하며 이별과 사랑을 생각해 본다.


이희영 작가의 작품들은 대부분 아픔과 슬픔의 '상처'를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이번 작품도 이별의 아픔과 슬픔을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이희영 작가는 그 상처의 깊이, 슬픔과 아픔의 크기가 아니라 치유와 회복에 이야기 흐름의 무게를 두고 있는 듯하다. '희망'을 이야기한다. 과거의 아픔이나 슬픔이 아니라 오늘의 희망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작가의 작품은 늘 따뜻하고 사랑스럽다. 이번 작품BU 케어 보험》도 따뜻하다. 슬프고 아픈 이별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더 큰 희망을 보여주고 있어서 사랑스럽다.



"자이언트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