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2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나 지금 이 순간, 내 존재 아래에서 타인의 존재가 무너지던 그 쾌감이 온몸으로 그리워서, 나는 잠들지 못한다. 주먹을 쥔 채, 이대로 끝없이 누워 있는 것이다.


정보라 작가의 환상 공포 단편소설집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가제본'으로 만나본다. 이번에 만나본 가제본에는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정식 출간본에 포함된 열 편의 이야기 중에서 네 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작품집의 제목이기도 한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는 '그'와'나'의 대화가 대반전을 만들어내는 미스터리한 작품이다. 분량 면에서는 무척이나 짧았지만 이야기가 머리에 머문 시간은 가장 길었던 작품이다. 환상문학에 담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요소들을 담아 보여주고 있는 정말 멋진 작품이다.


「감염」을 읽으면서 '하지 마. 제발'이라는 말이 반복해서 나왔다. 처음에는 짜증스럽더니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나왔다. 그렇게 주인공은 '폭력'에 반복해서 노출되고 그렇게 길들여져 갔다. 누가 누구를 '가스라이팅'한 것인지 모호해질 때쯤, 이야기의 흐름이 검은 어둠 속으로 향해 갈 때쯤 작가는 신비로운 '보라색'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바꾼다. 정보라 작가의 공포는 극단적이지 않아서 좋다. 어쩌면이라는 '희망'을 보여주고 있어서 좋다.


「리발관離拔館의 괴이」는 가장 편안하고 쉽게 그리고 재미나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죽음'이 공포로 직접 연결된다. 죽음이 공포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무서움을 느끼게 해서 독특한 기괴함을 보여주던 다른 작품들과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길을 잃은 것뿐인데 목이 잘리게 생긴 젊은이를 지금 바로 응원해 주기 바란다.


「내 친구 좀비」는 요즘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는 듯해서 더욱 섬뜩하고 안타까웠다. 회사에서 말로만 듯던 '부모님 전화(아들이 아파서 결근한다는)'를 받고 우리 집 아들을 유심히 본 적이 있었다. 대학생인 아들이 하루 일과를 엄마에게 보고하고, 아들이 어디 있는지 아내가 다 알고 있는 상황이 황당했다. 이 단편 속 '선이'의 모습은 자신이 아니라 '엄마'의 모습인듯하다. 그렇게 자존감을 잃어가던 선이의 결말은 어떻게 되었을까?


심리적, 물리적 폭력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공포'를 깊이 있게 들여다본 작품집이다. 하지만 짙은 어둠 속에서 길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며 검정이나 회색의 어두운 환상이 아니라 신비함이 넘치는 보라색 환상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집이다.



"퍼플레인으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