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미스터리 2023.여름호 - 78호
전현진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간지 미스터리2023년 여름호를 만나보았다. 봄에 처음 만났을 때 보다 설렘은 줄었지만 이 책에 담긴 즐거움과 행복을 알기에 기대감은 몇 배 늘었다. 봄호에서 만났었던 '신인상' 작품처럼 신선한 풋풋함을 가진 이야기들에 대한 '심사평'도 기대되고, 미스터리 소설에 대해 깊이 있게 알려주고 있는 '미스터리란 무엇인가'와의 만남도 무척이나 기대되었다. 그런데 이번 여름호는 처음부터 기대감을 부응하며 '역시'라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했다.


계간 《미스터리》의 선발투수는 '특집-르포르타주' 길고양이 킬러를 추적하다이다. 미국이나 일본의 언론계와 출판계에서 이미 발달한 '이야기 논픽션 narrative nonfiction'장르를 소개하고 있다. '팩트는 언제 스토리가 되는가?(p.8)에 대한 답을 통해서 '이야기 논픽션'이라는 장르를 새롭게 만나게 된다. 역시 계간지 미스터리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늘 앞서가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가진 멋진 책이다.


이번 여름호에는'신인상' 작품을 만나보지 못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지만 《MYSTERY》에 대한 신뢰는 더없이 커졌다. 신인상 작품을 만나지 못한 까닭은 무엇일까? 재미난 미스터리는 이 책과의 만남을 통해서 직접 풀어보길 바란다. 선발투수들이 흥미를 고조시킬 때 드디어 중간 계투들이 엄청난 재미를 담은 이야기들을 마구 던지기 시작한다. '단편소설'에서 소개하고 있는 네 편의 이야기는 자기만의 매력을 제대로 뿜어내고 있다. 짧은 이야기 속에 정말 커다란 세상을 담고 있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지난 봄호에서와는 다른 포지션으로 돌아온 백휴의 작품은 다음 가을호를 기다리게 한다. 문학평론이 아닌 소설 작가로 자리를 바꾼 작가 백휴는 여전히 멋진 글을 보여주고 있다. 어사 박문수가 아닌 '탐정 박문수'로 제목부터 흥미를 끄집어내더니 '성균관 살인사건 ①'은 폭발적인 흡인력으로 소설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한자로 만나보는 '미스터리迷始攄理(미시터리)' '미팅微㯑(미탱)'은 소소한 재미를 더해준다. 무언가 커다란 어둠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불안은 미스터리에 스릴을 더해서 즐거움을 배가倍加시키고 있다.


무엇인가 멋진 일을 하고 싶다면 그 일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니 멋진 미스터리를 만나고 싶다면 미스터리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려주는 계간지 《미스터리》와의 만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듯하다.



"나비클럽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