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 이성을 넘어 다시 만나는 감정 회복의 인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30
신종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가명강(울대 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시리즈 서른 번째 이야기를 만나본다. '이성을 넘어 다시 만나는 감정 회복의 인문학'이라는 부제부터 이목을 집중시키는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감정'이란 무엇인지 또 우리 삶에서 감정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특히 이성(생각)과 감정(정서)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p.22. '감정 affection' 어떤 대상에 개인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느낌 상태를 말한다. 특정 환경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일시적으로 유지되는 기분 상태인 정서 emotion나, 강렬함이 비교적 낮고 확산적이면서 지속적인 느낌 상태를 말하는 기분 mood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우리는 지금껏 인간의 감정, 정서를 부정적으로 보아왔을까?(p.106)라는 질문에 하나하나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서 편안하고 쉽게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정서'는 어떻게 유발되는지 뇌과학적인 접근도 보여주고 있고, 인간을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며 인간의 이성을 강조한 데카르트의 말보다는 인간을 감정(정서)을 통해서 이해하려 하고 있는 특별함이 보이는 책이다.


p.100. 억제는 절대 정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없다.


심리학 책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마시멜로 테스트'를 비롯해서 다양한 실험과 연구 결과들도 책을 읽는 재미와 흥미를 더해준다. 패스트푸드 식당의 수와 그 지역 사람들의 행복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내용 등 흥미로운 연구들이 이야기를 더욱더 풍부하게 하고 몰입감도 많이 높여주고 있다.


1부 나는 감정을 느낀다, 고로 존재한다에서 3부까지 감정과 정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마지막 4부 인간다움을 완성하는 감정들에서는 우리들 삶에서 가장 커다란 의미라고 말할 수 있는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감정은 표출보다는 억제가 미덕이라 배웠던 까닭에 이 책에 담긴 이야기를 더욱더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행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또 집단 간 '정서 편견'이 만들어낸 차별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감정과 정서 이야기를 통해서 들려주고 있는 소중한 책이다.



"21세기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