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이면 어때 - 이전과 다른 방식의 삶을 선택하다
이경용 지음 / 담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용직이면 어때》라는 제목이 책에 담긴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하게 해주는 이경용의 에세이는 '조금 일찍 퇴사했습니다'라는 챕터로 시작한다. 저자는 '특별한 삶'을 선택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가 선택한 삶이 특별한 삶이라면 평범한 삶은 무엇일까? 일반적인 평범한 삶의 모습과 저자가 선택한 삶의 모습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


산업혁명이 만들어놓은 자본이 우리들을 '9to6'에 묶어놓았다. 그리고 아직도 그런 삶이 '평범한','일반적'인 삶이 되어 있다. 좋은 대학을 나와서 대기업에 들어가는 길이 최선의 길이 되어버린 요즘 세상에 저자가 들려주는 '특별한 삶'은 더욱 특별해 보인다. 저자가 들려주는 '특별한 삶'은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돈보다는 시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삶이다.


많은 영상들이 '돈'의 가치를 계속해서 보여준다. 화려한 삶을 보여주며 그런 삶이 우리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처럼 그려낸다. 그렇게 돈이라는 괴물에 함몰된 어떤 젊은이들은 '은둔형 외톨이'를 선택하고 또 어떤 젊은이들은 직장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최소한의 생계를 이어간다. 그런 젊은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책이 바로 이 책《일용직이면 어때》이다. 이 책을 통해서 돈보다는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한 저자의 생각을 엿보게 해주고 싶다.


p.67. 지금껏 해 온 일이 모두 처음이었는데, 그동안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


평범한 것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언제나 '용기'가 필요하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용기'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그 도전이 또 다른 도전으로 이어지는 용기를 만날 수 있는 멋진 책이다.



"담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