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태왕 담덕 6 - 상업의 길
엄광용 지음 / 새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개토태왕 담덕》의 여섯 번째 이야기 《광개토태왕 담덕 6. 상업의 길》을 만나보았다. 고구려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삼국의 역사와 중국의 북방민족의 역사를 한 편의 대하 역사 드라마처럼 보여주는 장편소설《광개토대왕 담덕》의 저자 엄광용은 기자 출신이다. 그래서인지 문장이 간결하고 요점 정리를 잘해주고 있다. 스토리에 몰입하게 해주는 빠른 전개는 개성 있는 등장인물들과 함께 이 소설의 재미와 흥미를 배가시킨다. 현대건설이나 삼성전자의 발전사도 출간할 정도로 작가 엄광용은 경제나 경영에 대한 지식도 상당한듯하다.


"……사람이 작은 꿈을 가지면 소인이 되고, 큰 꿈을 가지면 대인이 되는 법입니다. 나라도 마찬가지로 큰 꿈을 가지고 발전시켜야 대국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제적인 마인드가 이번 여섯 번째 이야기 '상업의 길'에 고스란히 녹아있는 듯하다. 경제적인 바탕이 군사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 상업의 길을 통해 문화를 전파하고 또 그 과정에서 '정보'도 수집하는 멋진 전략을 펼친다. 고구려와 계속 대립해온 후연의 모용수와 백제의 왕 아신과의 전쟁 장면부터 북위 탁발규와 후연의 모용수의 지략 대결까지 무척이나 흥미진진한 고대사를 만날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역사 소설이다.


특히 흥미로운 장면은 북위의 탁발규와 와 후연의 태자 모용보의 전쟁 장면이다. 미쳐 싸워보지도 못하고 거짓 정보에 속아넘어간 자들을 보면서 '정보'의 중요함을, '믿음'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하지만 이번 6권 상업의 길이 가진 가장 매력적인 장면은 광개토태왕 담덕이 백제를 상대로 커다란 승리를 거둔 후의 장면이다. 백제의 왕을 잡았으니 계속 쳐들어가 백제를 완전히 점령하자는 고구려의 많은 장수들의 의견에 완전 동감했다. 하지만 광개토태왕 담덕의 선택은 다른 것이었다. 역시 역사 속에 남은, 중국도 인정한 광개토태왕 담덕의 생각은 남다르다.


광개토태왕 담덕은 작은 이익보다는 커다란 꿈을 향해 나가고 있다. 물론 담덕의 꿈을 역사책을 통해서 알고 있지만 7권에서 펼쳐질 담덕의 큰 꿈을 빨리 만나보고 싶다. 6권에서 휘하 장수들에게 들려준 담덕의 꿈이 어떻게 펼쳐질지 앞으로의 스토리 전개를 응원한다. 대하 장편 역사 드라마처럼 웅장한 전쟁 장면도 만날 수 있고, 등장인물들의 디테일한 심리묘사도 만날 수 있는 멋진 작품과의 만남을 더 이상 미루지 말기를 바란다.



"새움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