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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 - 사람이 모이는 가상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4월
평점 :
'챗GPT'가 대세를 이루기 전에 한동안 핫했던 '가상현실' 메타버스에 대해 들려주는 흥미로운 책《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를 만나본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 박사인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김지헌 교수가 쓴 책이다. 과학자가 아닌 마케팅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메타버스는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서 이 책에서 다룰 아홉 가지 주제에 대해 언급한다. '심리학 관점에서 인간이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제(p.9)'를 다루고자 했다고 말하고 있다.
가상현실을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쉽고 편안하게 설명하고 있다.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가상현실을 나타내는 비슷한 표현들을 조금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그리고 확장현실XR. 가상으로 만들어낸 공간이 가진 의미를 과학적인 접근이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하지만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본적인 과학 이야기는 들려주고 있다. 그런데 '심리적 관점의 가상세계 연구란 무엇일까?(p.33)'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가상현실 즉 메타버스를 조금 더 실용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심리적인 관점으로 접근한 가상공간은 경제적인, 마케팅적인 관점으로 이어지고 있다. 원형 테이블에 앉아서 협상을 하는지, 각진 테이블에 앉아서 협상하는지에 따라 설득 정도에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 너무나 흥미로웠다. 이 밖에도 음악이나 색, 감각 등의 아홉 가지 주제가 들려주는 심리학 이야기가 너무나 재미나고 흥미롭다. 가상공간을 과학이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다. 사람들이 모이는 가상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창의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회의실의 천장 높이는 낮아야 할까? 높아야 할까?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가상공간 이야기를 재미나게 만날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과학적인 이론보다는 심리학적인 효과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편안한 책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에게는 가상현실에서의 마케팅을 조언해 주고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가상현실의 문을 활짝 열어주는 멋진 책이다.
"도서출판 갈매나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