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살해자 마르틴 베크 시리즈 9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 범죄소설의 선구자'라 불리는 스웨덴의 작가 커플 마이 셰발과 페르 발뢰의 소설을 처음 만나보았다. '마르틴 베크(Martin Beck)' 형사가 주인공인 범죄소설 시리즈다. 시리즈 전부를 접해보지는 못했지만 작가들의 능력과 마르틴 베크 경감의 매력을 알아가기에는 충분한 작품이다.


《경찰 살해자》의 시작은 한 여인이 한 남자의 차에 타 숲에서 내리면서부터이다. 둘은 안면이 있는 사이인지 여성은 아무 저항없이 옷을 벗는다. 하지만 결과는 여자가 바라던것과는 달랐다. 그리고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가범죄수사국 살인수사과 책임자인 마르틴 베크 형사가 마을을 찾고 곧이어 베테랑 형사 콜베리도 이 곳에 나타난다.


스웨덴의 낯선 지명들을 접해보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그 지명들을 책에 실린 지도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롭고 재미나게 소설을 접할 수 있었다. 독자는 여자의 죽음을 알고 있었지만 소설속 주인공 베크 형사는 실종에 무게를 두고 여자의 행적을 쫓는다. 작은 마을이라고는 하지만 목격자들의 진술도 신빙성이 떨어지고 지역 경찰 뇌이드는 그저 성격만 좋은 사람이다. 다양한 조사를 거쳐 용의자를 이웃 남자와 전남편 두 명으로 줄이고 그들을 조사한다. 그러던중 숲에서 여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그런데 성급한 언론과 인기에 연연한 경찰 상부에서는 한 사람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채포하기를 바란다. 여자의 집에서 가장 가까이 살던 이웃 벵트손이다. 10년 전 성범죄 살인의 범인이었으니 의심받는것은 당연하다. 거기에 여자가 실종되기 전 마지막으로 말을 나눈자이기도 했다. 하지만 베크와 콜베르는 이 사건에 범인은 따로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조금더 넓고 깊게 수사를 진행한다.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이야기는 단순한 흐름을 보이다 우연히 발생한 총격 사건으로 조금 더 깊이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런데 이 사건을 왜 함께 들려주는지 의아했다. 하지만 우연이 필연으로 밝혀지는 순간에 이 이야기는 꼭 필요하다. 그리고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생각해보게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p.332. 두 명은 위중한 듯했지만, 그가 제대로 읽은 거라면 죽은 사람은 없었다. 그런데 어떻게 자신이 "경찰 살해자"가 되지? 더군다나 그는 무기도 없었다.


허구를 담은 범죄소설이지만 배경이되는 1970년대의 스웨덴 사회 문제를 고스란히 접할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다. 스웨덴의 현대사를 만나볼 수 있는 흥미에 더해 마르틴 베크 시리즈의 전작들에 등장했던 인물들이 까메오처럼 등장해서 소설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경찰의 말도 안되는 몰아가기식 수사가 단순 절도범이 살인자로 둔갑하는 경우가 스웨덴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기에 더욱 흥미롭게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다.


흥미로운 범죄소설에 사회가 안고있는 문제들을 함께 담아내 많은 생각을 끄집어내는 멋진 소설이다. 시리즈의 아홉번째 이야기를 읽고 시리즈의 전편에 눈길이 가는것은 필연일듯하다.



"엘릭시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