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미술 산책 - 모방에서 시작해 예술 선진국이 되기까지, 프랑스 미술사 500년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을 전공했다는 특이한 이력을 가진 미술 평론가 김광우가 들려주는 프랑스 미술사를 만나보았다. 15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약 500년 동안의 프랑스 미술을 다루고 있는 《프랑스 미술 산책》은 너무나 아름다운 미술 작품들을 340여 점 넘게 담고 있는 정말 멋진 작품집이다. 


미술평론가가 저자인 만큼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은 사진과 함께 디테일하게 접할 수 있다. 또 각 작품들은 프랑스의 역사와 연관해서 설명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프랑스의 역사를 만날 수도 있어 좋았다. 예술 작품 이야기를 역사 이야기와 함께 잘 버무려 들려주고 있어서 미술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배가시켜주고 있다. 

그런데 이 책과의 만남을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들어준 것은 프랑스 미술사를 넘어 서양 미술사를 접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각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들라크루아, 로코코를 대표하는 고야,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자크-루이다비드 그리고 사실주의 작가 쿠르베 등의 아름다운 작품들을 전문가와 함께 만날 수 있는 매력적인 책이다.

프랑수아 1세가 레오나르도를 프랑스에 초청해서 머물게 했다는 역사도 알게 되었고 프랑스 화가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다는 스페인 화가 무리요도 알게 되었다. 예술에 대해서는, 미술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문외한'이지만 저자와 함께한 프랑스 미술 여행은 너무나도 즐거웠다.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즐거움과 아름다운 작품들을 눈에 담을 수 있다는 즐거움이 넘쳐나는 멋진 책이다.




"미술문화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