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물었다 - 소중한 것들을 지키고 있느냐고
아나 아란치스 지음, 민승남 옮김 / 세계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을 다루는 책들은 대부분 죽음을 통해서 우리들 삶을 생각해하게 해준다. 그래서 더 큰 의미를 가지고 감성을 자극한다. 앞으로의 삶을 더욱 소중하게 여길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를 주고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준다. 이 책은 '완화의료'라는 낯선 부문에 종사하고 있는 브라질 의사 아나 클라우디아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완화의료에 대해 편안하게 들려주는 에세이이다. 또한 죽음을 눈앞에 둔 환자들과 가족들의 내면의 심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심리학 책으로도 다가선다.


할머니의 죽음을 보며 의사를 꿈꾸던 소년은 꿈을 이뤘고 누군가의 생명을 살려내는 의사가 아닌 누군가의 존엄한 죽음을 함께하는 조금 더 힘든 길을 선택한다. 대부분의 일이나 감정들은 경험치가 쌓이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진 만큼 무뎌진다. 하지만 누군가의 죽음을 대하는 것은 전혀 익숙해지지도 않고 무뎌지지도 않는다. 가족이나 지인들의 죽음은 언제나 커다란 충격으로 감정의 밑바닥을 드러내게 한다. 이 책은 드러난 밑바닥을 채워주는 책은 아니다. 죽음이 감정의 밑바닥을 드러나게 하지 않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죽음이 무심하게 던지는 물음에 지혜로운, 따스한 답을 온 마음을 다해 전해주는 저자의 정성은 《죽음이 물었다》에 온전히 담겨있다. 완화치료가 가지는 소중한 의미도 조금은 알 수 있어 좋았다. 사람들은 말한다. 죽을 때 후회될 일은 하지 말라고. 하지만 그게 그리 쉽지 않다. 그래서일까? 저자가 들려준 이야기들 중에서 '후회'에 관한 부분이 가장 깊게 새겨진다. 죽기 전의 환자들이 가장 많이 했다는 다섯 가지 후회는 무엇일까?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않고 쌓아둔 후회, 일의 성취라는 굴레에 갇혀 삶에 의미 있는 일을 하지 못한 후회, 조금 더 많이 친구들과 함께하지 못한 후회, 자신을 조금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못한 후회. 이 네 가지 후회보다 더 크게 가슴에 와닿은 후회는 스스로를 위한 선택을 하지 못한 후회다. 누군가와 비교하고 또 누군가의 시선을 의식하며 자신을 위한 선택이 아닌 남을 위한 선택을 했던 후회. 죽기 전에 아쉬움을 남기지 않고 편안하게 떠날 수 있게 해줄 아름다운 조언이 좋았다.


《죽음이 물었다》에 담긴 질문은 무엇일까? 저자는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삶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죽음을 대하는 많은 이들을 옆에서 지켜본 경험 많은 의사의 생각을 통해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영원한 이별'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한다. 누군가에게는 다가선 죽음을 정면으로 맞설 수 있는 정신적인 힘을 또 어떤 이들에게는 찾아온 이별을 천천히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주는 아름다운 책이다.



"세계사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