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외교 - 음식이 수놓은 세계사의 27가지 풍경
안문석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만날 때마다 새롭게 느껴진다. 누가 어떤 관점으로 들여다보느냐에 따라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까닭이다. 《식탁 위의 외교》는 전북대학교 안문석 교수가 외교 사절의 식탁이 가지는 의미를 세계사의 주요 이슈들과 함께 들려주고 있다. 외교 행사에서의 식탁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식탁을 가득 채운 음식들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재미난 만남을 가져보았다.


이 책은 총 여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달콤한 외교를 시작으로 3. 스토리가 있는 음식 외교를 지나 6. 독한 맛 외교로 끝을 맺는다. 그밖에 깊은 풍미의 외교, 역발상 음식 외교 그리고 씁쓸한 외교까지 세계 외교사에 등장한 맛난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음식은 음식이 아니라 또 다른 문화인 듯하다. 음식으로만 접하게 되는 단순한 의미가 아닌 조금은 다른 의미를 설명해 주고 있어서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중요한 세계사의 순간을 함께했던 27가지 식탁의 풍경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재미나고 흥미롭다. 책에 담긴 모든 이야기들이 재미와 흥미를 참 많이도 품고 있다. 그래서 최고의 가독성으로 순삭 하게 되는 책이다. 빅토리아 여왕을 사로잡은 인도 시종의 카레는 어떤 향을 품고 있었을까? 핫도그가 외교 음식이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정말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등장한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5. 씁쓸한 외교의 네 번째 이야기 '일본 총리에게 내놓은 신발 디저트'이다. 이스라엘 스타 셰프의 선택이었다는데 정말 이해가 가지 않았다. 아베 총리 부부의 디저트를 신발에 담아 낸것이다. 물론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진 신발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신발을 식탁에 놓는다는 것은 무언가 어색하다. 당시에 양측 외교부가 난처해한 것은 당연했으리라. 


상대방 국가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식탁을 차린다면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외교는 물론이고 누군가와의 만남에서 성과를 만들어야 할 이들이라면 꼭 생각해야 할 것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인듯하다.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담은 매력적인 책이 바로 《식탁 위의 외교》이다. 음식이 문화가 되는 멋진 이야기를 꼭 한번 만나보길 바란다.



"인물과사상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