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스티븐 킹 지음, 진서희 옮김 / 황금가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생크 탈출』 『미저리』등의 영화의 원작 소설로 유명해져 이제는 세계 최고의 스토리텔러 가 된 스티븐 킹의 작품《나중에 LATER 》을 만나보았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첫 문장'사과부터 하기는 나도 싫다.(p.11)'가 시작부터 흥미와 재미를 끌어내고 있다. 다양한 장르의 소설들로 많은 상을 수상한 작가의 작품답게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흥미로운 미스터리와 숨 막히는 스릴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죽은 사람'의 모습이 보이고 그들과 대화하는 소년 지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유령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소통할 수 있는 소년은 어른이 되어 어린 시절을 추억하며 이 소설의 화자가 된다. 어린 소년은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능력과 마주하게 되고 그 사건이 소년을 또 다른 사건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그런데 죽은 이와의 대화라는 소재는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여기서 '스토리 킹'다운 장치를 설정한다. 유령은 질문에 무조건 진실만을 답해야 한다. 거짓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거짓이 익숙한 범죄자의 유령은 어떨까? 그들도 예외는 없다.


그렇게 새로운 이야기가 전개된다. 엄마의 애인 리즈는 형사다. 그런데 이 양반이 흔히 등장하는 '비리 형사'다. 상부 기관의 감시를 벗어나고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대신 '영혼과의 대화'를 택한다. 처음에는 지미의 능력을 믿지 않는듯하더니 증거까지 챙기는 나름 유능한 경찰 흉내도 낸다. 버켓 교수 부인의 죽음을 그리고 있는 소설의 도입부는 아름다웠다. 감동적이었다. 하지만 마약이 등장하고 폭탄이 터지면서 슬슬 공포물이 되어간다. 소설 속에서 계속 이 이야기는 '공포물'이라고 강조하는 까닭을 알게 될 것이다.


그냥 스토킹도 무서운데 유령이 스토킹을 한다면 얼마나 무서울까? 정말 무섭고 괴로울 것 같다. 유령의 일을 방해한 까닭일까? 악이 가득 찬 혼령이 지미를 괴롭힌다. 그 장면을 섬뜩하게, 실감 나게 그리고 있다. 미스터리 스릴러의 모든 재미를 담아놓은 책이다. 가지런히 담지 않고 마구 흔들어 놓아서 놀라움과 공포를 더욱 크게 만들고 있다. 지미의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나중에(p.347)"라는 마지막 문장이 지미와의 다음 만남을 꿈꾸게 한다. 


p.180. 성장한다는 것은 우리를 입 다물게 만들어버린다는 점에서 최악이다.


유쾌한 모자의 이야기가 공포물을 코믹물로 만들지 못한 까닭은 무엇일까? 두려움보다는 깊은 감동이, 무서움보다는 진한 여운이 남는 작품이다. 유령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지 만나보길 바란다.



"황금가지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