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의 꽃 2 - 위대한 고구려의 전쟁
윤선미 지음 / 목선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소설은 접할 때마다 놀랍다. 특히 고대사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작가의 스토리텔링 능력은 늘 놀랍기만 하다. 이번에 접한 《살수의 꽃 1,2》도 그 놀라움을 바탕으로 재미와 흥미를 넘치게 담고 있다. 살수대첩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을지문덕 장군이 주인공으로 고구려와 중국의 수나라 와의 전쟁이 배경이다. 그런데 역사에 을지문덕 장군에 대한 기록이 얼마나 존재할까? 살수 대첩에 관한 역사 기록은 얼마나 찾을 수 있을까? 아마 몇 줄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몇 줄 안되는 역사 기록에서 장편소설을 끌어낸 윤선미 작가의 대단한 능력이 놀랍다.


을지문덕 장군은 언제 태어났는지도 언제 죽음을 맞이했는지도 모르는 전설과 같은 인물이다. 그런 인물에게 자식의 앞날을 위해 희생하는 어머니를 만들어내고 의문의 죽음을 맞은 아버지를 만들어낸다. 거기에 평생 마음 한구석에 자리하게 될 연인도 만들어 놓는다. 자식을 위한 어머니의 지고지순한 사랑은 상상하기 쉬울 수 있다. 하지만 의문의 죽음을 당한 아버지를 끌어들여 또 다른 이야기를, 인연을 만든다. 거기에 고구려의 녹족 부인 전설을 덧붙여 가리와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역사에서 찾을 수 없으니 다양한 고구려 전설을 이야기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바보 온달이 등장하고 평강 공주도 등장한다. 살수대첩이라는 전쟁이 배경이다 보니 을지문덕 장군의 신출귀몰하는 뛰어난 지략을 도운 이들도 등장한다. 또 연개소문의 아버지 연태조도 등장한다. 실제 그들과의 관계는 알 수 없지만 이 소설 속에서 그들은 너무나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연이 인연이 되고 그 인연이 멋진 이야기가 되는 정말 뛰어난 소설이다.


소설의 스토리는 어느 곳을 이야기하든 스포가 될듯해서 이번에는 담지 않으려고 한다. 그저 너무나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는 훌륭한 작품이라는 것은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을지문덕 장군이 천민이라는 신분을 극복하고 그가 장군이 되어 활약하는 이야기가 담긴 1권과 살수 대첩 이후 고구려의 역사에서 살아진 그의 삶을 상상한 2권 모두 정말 재미나다. 단 두 권의 책으로 만들어진 소설이지만 대하드라마를 본듯한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목선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