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상상력 공장 - 우주, 그리고 생명과 문명의 미래
권재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하면 떠오르는 학문은 물리학이다. 끝을 알 수 없는 무한한 공간인 우주의 시작을 아주 작은 원자에서 찾아내려는 물리학자들의 노력은 오늘 이 시간에도 이어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 노력을 알기 쉽고 편안하게 풀어내고 있는 재미있는 과학 책을 만났다. 《우주, 상상력 공장》은 상대성이론과 양자학,유전자와 진화 그리고 정신과 의식까지 과학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물리, 화학, 생물, 종교 등 하나 만으로도 지루하고 난해한 이야기를 정말 폭넓게 다루고 있다. 


원자들이 세상이라는 건물의 벽돌이라면 분자는 건물의 색상이자, 질감입니다.


정원을 텍스트적인 존재라고 한다면 아름다움은 콘텍스트적인 존재입니다.


그런데 400여 페이지가 넘는 과학 책이 난해하지도 지루하지도 않다. 아마도 저자가 물리교육을 전공하고 과학교육을 강의했던 까닭인듯하다. 문장의 호흡이 길지 않고 흥미로운 예시들이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책의 시작이 열역학법칙인데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물리학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주의 시작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주가 시작되고 생명이 탄생하는 과정을 과학을 통해서 들려주고 인류의 종말(태종太終)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인류 종말의 원인은 무엇일까?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에서 만나는 휘어진 공간 끈이론은 처음 접했을 때 지면에 한참을 머물게 했던 이야기였다. 하지만 이번 만남에서는 저자의 친절함으로 쉽게 지나갈 수 있었다. 물리학이나 유전학을 다루는 책의 특징은 언제 만나도 새롭다는 것이다. 읽을 때는 이해한듯한데 돌아서면 잊게 되는 참 묘한 학문이다. 물론 개인 역량이 모자란 탓이지만 그 덕분에 늘 새로운 즐거움을 맛보고는 한다. 진화를 다룬 책에서 국회의원을 만나본 적이 있는가? 국회의원이 과학 책에 등장한 까닭을 이 책을 통해서 만나보길 바란다.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서 "이 책은 우주의 시작과 끝을 논하면서 그 사이의 텅 빈 시간과 공간을 생명과 문명의 이야기로 채웠습니다."(p.9)라고 말한다. 물리학을 시작으로 유전학 그리고 인공지능, UFO까지 과학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들려주고 있다. 과학을 이렇게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들어낸 저자 권재술의 스토리텔링 능력이 놀랍기만 하다. 정말 다양한 과학 이야기가 재미와 흥미로 차서 넘치는 종합 선물 세트 같은 책이다. 



"특별한 서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