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락모락 - 우리들은 자라서
차홍 지음, 키미앤일이 그림 / 문학동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난 이야기를 만나본다. 지은이를 모르고 만나는 문학동네의 재미난 '블라인드 이벤트'에서 만나게 된 <모락모락>우리들은 자라서는 화자話者도 정말 색다르다. 우리들 삶을 함께하는 신체의 일부지만 대우를 받지 못하는 부분인 '머리카락'이 이야기를 풀어간다. 군대 갈 때는 짧게 자르기도 하고 다양한 컬러로 염색도 하고 수시로 곱슬곱슬 말았다가 스트레이트로 펴기도 하는 머리카락이다. 그러고 보면 정말 많이도 괴롭히는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의 화자는 즐겁게 세심하게 주인과 함께 야위어간다. 

태어나면서부터 요양원에 들어가기까지를 촘촘하게 그려내고 있어 좋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이 책의 글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일러스트가 이야기가 주는 편안함을 극대화하고 있다. 머리카락이 함께한 주인의 일생을 유머러스하게 들려주다가 차분하게 마무리하는 멋진 에세이이다. 저자가 누구인지는 몰라도 평온함을 전해주는 따뜻한 사람일 것 같다. 


58. "잘해낼 거야. 응원할게."

너는 그 말이 얼마나 많은 말들을 버린 후에야 나온 것인지를 알게 되었네.

이제 너는 추억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말야.


블라인드 서평단을 위해 만든 특별 에디션이라서 더욱 애정이 간다.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일러스트도 매력적이지만 인생의 각 시기별로 특징을 잡아 짧게 표현한 저자의 글들도 매력적이다. 때론 웃음을 또 때로는 울음을 전해주는 감성적인 글은 우리 인생을 고스란히 압축해 놓은듯하다. 인생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따스한 문장과 편안한 그림으로 너무나 잘 표현해서 감동의 깊이를 더한 책이다. 

제목 모락모락이 머리카락이 자라는 모습을 뜻하는 것인지 모락모락毛樂毛樂이 머리카락의 즐거움을 말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머님의 인생을 보고 있는듯해서 모락모락母樂母落으로 읽게 된다. 세상의 모든 어머님들께 바치는 멋진 감성 에세이로 보인다. 공감하며 글과 그림을 따라가다 보면 어머니에게 닿아있을 것이다. 시크한 머리카락이 들려주는 삶의 진솔한 이야기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들어오는 매력적인 책이다.



"문학동네로부터 블라인드 에디션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